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설사 멈추는법 7가지

by ٩(๑•̀o•́๑)وو 2014. 3. 19.



설사를 하는 원인은 너무나 다양한데요. 맵거나 짠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한다거나 찬가운 음식을 섭취한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설사가 잦아지면 몸속에 있는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가장 먼저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설사가 잦을때는 따뜻한 물이나 보리차, 이온음료, 과일주스 등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나 보통 등의 증세가 심하다면 금식을 하면서 휴식을 취하면서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 조금 편안해지고 허기를 느끼게 된다면 처음부터 일반 음식을 드시기 보다는 죽이나 미음을 먼저 먹어보고 그래도 특별한 징후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일반 식사를 하셔도 됩니다. 특히, 설사증세가 있을때는 차거나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설사 멈추는법으로 설사증세가 있을 때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실
설사가 잦다거나 배앓이를 할 때에는 매실조청이나 매실로 만든 농축액을 섭취하면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매실에 풍부하게 함유된 구연산 성분이 체내에 있는 각종 박테리아의 활동이나 번식을 억제시켜 준다고 합니다.


도토리묵
설사는 장염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설사 멈추는법으로 도토리묵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설사를 멎게 해주면서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하여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에도 좋습니다.





마늘
마늘은 차가운 장을 따뜻하게 해주면서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설사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생마늘을 껍질째 까맣게 구우면 매운맛이 없어지는데요. 껍질을 까서 3일 정도를 2알씩 꾸준히 먹으면 좋습니다.


부추
술을 마시고나면 다음날 아침 배가 살살아프면서 설사를 하는 경우가 가끔씩 있는데요. 이런경우에는 부추를 먹으면 좋습니다. 부추가 장내에 있는 독성물질들을 제거해주면서 지사작용을 하여 설사를 멎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부추죽을 쑤어서 드셔 보세요.



밤에는 설사를 멎게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예로부터 설사나 이질에 많이 이용되어져 왔다고 합니다. 생밤으로 먹으면 설사나 배탈 등의 증세를 완화시키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밤에는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어린이들에게 먹여도 좋습니다.


연근
연근 또한 설사에 좋은음식 중의 하나인데요. 연근을 섭취하면 손상돼버린 장의 점막을 회복시키면서 설사를 멈추게 한다고 합니다. 연근으로 즙을 내어 마셔주거나 이 즙을 물에 달여서 연근차로 마시는 것도 좋은데요. 꾸준히 섭취하면 장 건강에 좋아진답니다.


식초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음식으로는 식초가 있는데요. 식초는 설사 멈추는법이라기 보다는 설사나 배탈 등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식초가 탁월한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어 식중독균이나 대장균 등이 장에 도달하지 못하도록 막아 설사 및 배탈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