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타민d 결핍으로 나타나는 증상 5가지

by ٩(๑•̀o•́๑)وو 2014. 7. 24.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비타민의 종류가 13가지라고 하는데요.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다른 영양소의 작용을 원활하도록 도와주고, 각종 생리현상을 도와주는 필수 영양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비타민중에서도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의 대사에 관여하면서 뼈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장에서 칼슘과 인이 흡수되는 것을 촉진시키고, 뼈와 치아에 칼슘을 침착시켜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자외선을 받으면 인체에서 합성되기 때문에 적당히 일광욕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햇볕이 따가운 여름에서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 선크림을 바르기 때문에 비타민 d 결핍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볼까요?


빈혈
비타민d는 우리 몸에서 철분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는데요. 반대로 얘기하면 비타민d 결핍은 체내에서 철분의 흡수가 힘들어 진다는 뜻인데요. 철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빈혈입니다. 하루 30분 정도는 산책을 하거나 길거리를 걸으면서 햇볕을 쬐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우울증
우리 몸에서 비타민d가 부족하면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무기력감을 느끼면서 우울증을 비롯한 각종 정신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울증이 심해지면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햇볕을 쬐면 기분도 좋아진다고 하니 평소에 비타민 d 결핍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하시길 바랍니다.


뼈 건강
인체에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키는 비타민d는 뼈 건강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 비타민d를 충분하게 얻지 못하면 조기에 뼈 손상이 일어나면서 뼈와 골절의 노화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D 결핍으로 인해 뼈의 밀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 어린이들은 구루병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혈관질환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칼슘 또한 혈관내에 흐르고 있는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게 되는데요. 이렇게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각종 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들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치아 건강
치아에 영향을 끼치는 비타민d는 치아 건강을 나쁘게 만들 수 있는데요. 특히, 이와 잇몸이 약해지기 때문에 각종 치주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 d 결핍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암, 당뇨, 심장질환, 피부질환, 호흡기질환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연어, 참치, 계란, 우유, 콩으로 만든 두부와 두유, 새우, 버섯류에 풍부한데요. 특히, 버섯류는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과 목이버섯에 풍부하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