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수치 높은 이유 알아볼까요?

by ٩(๑•̀o•́๑)وو 2014. 8. 20.


침묵의장기라고 불리우는 간은 심각한 상황이 되기전에는 본인이 느낄수가 없는데요. 간수치는 간단한 혈액검사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기때문에 평소 간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간수치 높은 이유와 함께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수치 높은 이유

음주
간과 술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지나친 음주는 간에 무리를 주어 해독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간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간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술자리를 줄이고, 술을 마시더라도 술해독에 좋은 헛개나무, 콩나물, 꿀 등을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흡연
평소보다 술을 마시면 담배를 더욱 많이 피우게 되는데요. 백해무익한 담배에는 우리 몸에 해로운 유해성분들이 너무나 많은데요. 이러한 담배를 피우면 간 건강 뿐만아니라, 폐암이나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본인의 건강이나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담배를 줄여나가면서 금연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스트레스
극심한 스트레스 또한 간수치 높은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고 쌓이게 되면 간수치 뿐만아니라, 피로가 쌓이고 각종 질병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시길 바랍니다.


인스턴트 식품
필자가 어릴때만 하더라도 인스턴트 식품이 거의 없었습니다만, 지금은 가까운 편의점에 가더라도 쉽게 구입이 가능한데요. 요즘은 시간을 줄이기 위해 혹은.. 시간을 아끼기 위해 인스턴트 음식을 먹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인스턴트 식품에는 몸에 안좋은 나트륨이나 지방, 첨가재 등이 들어 있어 간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위에서 간단하게 알아본 간수치 높은 이유에 해당하는 사항들을 줄여나간다면 결국 간수치를 낮추는 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럼, 간수치가 높으면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 황달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황달이 나타나면 간염이나 간경화, 지방간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간수치가 높으면 대소변의 색깔이 변한다고 하는데요. 간이 나쁘면 소변은 갈색으로 진해지고, 대변은 색이 연해진다고 합니다.

- 우리 몸에서 간의 해독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몸의 피로를 제대로 풀지 못해 만성피로가 올 수 있으며, 몸이 자주 붓는 부종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평소에 간 건강이 안좋은 분이거나 술자리가 잦은 분이라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간수치 높은 이유와 증상들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건강을 잘 챙겨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시길 바래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