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줄넘기 효과 BEST 6가지 안내~!

by ٩(๑•̀o•́๑)وو 2014. 10. 8.


지금 딸아이들이 음악 줄넘기학원을 4개월째 다니고 있는데요. 솔직히 처음에는 키 크는데 도움이 되고, 작은애는 살이 빠지기를 바랬는데요. 아이들이다보니 키는 조금씩 큰다는게 눈으로 조금씩 보입니다만, 작은애가 먹는양이 많아서 살은 많이 빠지지 않은듯해요. 줄넘기를 다이어트로 이용하실 분들은 음식조절도 잘 하셔야 할듯하네요. 그래도, 2단뛰기를 자연스럽게 하는걸보니 학원을 보낸 보람은 있더군요. ㅎㅎ 오늘은 줄넘기 운동방법과 줄넘기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넘기 운동방법
- 어떠한 운동이던 준비운동을 하고 시작하는게 좋은데요. 줄넘기를 하기전에 발목과 팔, 어깨 돌리기로 사전에 준비운동을 해주면 관절과 뼈의 부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줄넘기는 무릎과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어 1세트에 2~3분씩 나눠서 하고, 착지할 때 뒤꿈치를 들고하면 무릎에 무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줄넘기 초보자는 1세트에 2~3분씩, 하루 30분 ~ 1시간 정도, 일주일에 4~5번 정도 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익숙해지면 시간을 뛰는시간을 늘리는것이 좋습니다.
- 줄넘기를 하다보면 똑같은 동작으로 지루해질 수 있는데요. 한 동작만 하지말고 세트에 따라서 양발뛰기, 한발뛰기, 2단뛰기, 뒤로뛰기, X자뛰기 등을 나눠서 하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줄넘기효과


다이어트
가장 많은분들이 관심있어 하는 줄넘기 효과는 다이어트가 아닐까 하는데요. 전신운동이 되는 줄넘기는 생각보다 칼로리 소모량이 많아 온몸의 군살을 빼주기 때문에 예쁜몸매를 만들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라고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해도 잘 빠지지 않는 뱃살과 팔뚝, 종아리, 허벅지 등에 있는 군살을 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음식조절도 잘 하셔야 한답니다. 울 작은애는 운동을 해도 먹는양이 있어서 그런지 많은 효과를 보지는 못했는데요. 다행스러운건 살이 더 찌지는 않았네요.





키 성장
시간이나 장소에 큰 구애없이 할 수 있는 줄넘기 효과로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줄넘기를 함으로써 무릎의 위/아래, 골반을 자극시켜 주기때문에 키가 큰다고 합니다. 줄넘기는 혼자서 보다는 친구들끼리 함께 하면 더 좋아하더군요. 또한, 무리하게 시키면 오히려 싫어할 수 있으니 재미나게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심폐기능 향상
전신운동이 되는 줄넘기를 꾸준히 해주면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만들고 체력향상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평소에 운동량이 전혀 없거나 부족한 분들은 예전과는 달리 조금만 뛰더라도 쉽게 숨이 차다는걸 느낄 수 있는데요. 그 만큼 운동량이 부족하다는 뜻이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조금씩 운동을 해나가시길 바랍니다.


신체기능 강화
줄넘기 운동은 무릎과 발목, 장딴지, 허리 등에 강도높은 자극을 줌으로써 각 신체기능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순발력이 빨라지고 유연성을 기를 수 있으며, 평형감각 향상 및 민첩성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구력 향상
필자가 울 아이들에게 바라는 줄넘기 효과중에 하나가 지구력 향상인데요. 아이들을 키우다보니 지구력이 약해서인지 조금만 본인의 마음에 안들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많은데요. 줄넘기가 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줄넘기 효과에는 스트레스 해소인데요. 필자가 블로그를 통해서 건강관련 포스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만,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부작용이 참 많다는걸 느꼈는데요. 탈모나 불면증, 면역력 저하 등의 많은 부작용이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줄넘기 뿐만아니라,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것도 좋은방법이 될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