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잠이 안오는 이유 5가지 모았어요~

by ٩(๑•̀o•́๑)وو 2015. 1. 29.

 



1. 조명이 밝을때

혹시 침실조명이 너무 밝지는 않나요? 밝은조명이 잠이 안오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인체에서 나오는 멜라토닌은 잠을 자게하는 수면호르몬인데요. 이 멜라토닌이 밝은조명에서는 분비가 어려워져 졸음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침실조명을 낮추거나 완전히 꺼주는 것만으로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커피

커피를 마시면 잠이 안오는 경험들을 많이 해보셨을텐데요. 이렇게 커피를 마시면 잠이안오는이유는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의 각성효과 때문입니다. 카페인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정신과 신체를 환기시켜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줌으로써 졸음과 피로를 어느정도 사라지게 만든다고 합니다. 저녁에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분이라면 커피를 조금 줄여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많아지거나 신경쓰이는 일들이 생기면 침대에 누워도 쉽게 잠들지 못하고 잠이 들더라도 자주 깨는 경우가 많아지는데요. 잦은 스트레스는 신경을 예민하게 만들고 이로인해 잠이 안오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전혀 안받을 수는 업습니다만,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으셔서 그때그때 스트레스를 풀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 잠들기 1시간 정도전에 따뜻한 물에 반신욕이나 샤워를 하면 스트레스가 풀리고 긴장감이 해소되어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낮잠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못하니 낮잠을 자는 경우가 많아지는데요. 하지만, 낮잠시간이 1가간이 넘어간다면 몸의 생활리듬이 깨지게 됨으로써 오히려 잠이 안오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녁에 숙면을 취하기 힘든분이라면 낮잠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저녁에 쉽게 잠들기 힘들때 가벼운 운동을 하면 에너지가 소모되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하니 참고하세요.

 

 

5. 야식

저녁에 야식드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렇게 저녁늦게 먹는 야식이 잠이 안오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야식을 먹으면 숙면을 방해할 뿐만아니라, 위에 부담을 주기때문에 늦은시간의 야식은 되도록이면 피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