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족욕 효과(효능) 7가지와 족욕하는법 정리

by ٩(๑•̀o•́๑)وو 2016. 1. 19.

족욕 효과/족욕 효능 7가지

첫째. 혈액순환 개선

족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막혀있던 혈관이 뚫리고, 자율신경이 좋아지게 되는데요. 하루 종일 서서 일하시는 서비스업 종사자, 혈액순환 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족욕을 자주해주면 아주 좋습니다. 특히나 수족냉증을 가지고 계신분이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둘째. 다리부종 완화

몸이 퉁퉁 붓는 부종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수분대사가 잘 되지 않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종종 부종이 발생합니다. 발바닥은 우리 몸의 모든 기관과 신경, 혈관을 이어주는 경락이 분포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족욕을 하면서 발마시지를 해주면 체내의 모든 대사가 원활해져 부종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족욕을 할 때 쑥이나 생강을 넣어주면 효과가 더 크다고 하니 퉁퉁붓는 다리 때문에 힘드신 분들은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생강을 준비해두었다가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셋째. 하체비만개선

한체비만 개선에 족욕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혈액순환에 좋은 족욕은 하체가 두꺼운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족욕을 해주면 하체의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다리의 지방을 분해해주어 군살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넷째. 무좀 및 발냄새 완화

족욕을 할 때 소금이나 녹차를 넣어주면 무좀 치료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특히나 발 냄새가 평소에 심하신 분들은 족욕을 할 때 식초나 생강을 넣어주면 발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무더운 여름에는 특히나 가렵고 냄새가 나는 무좀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은 적극 추천합니다. 저희 아이도 운동을 하는데 유독 발냄새가 심해 욕조에서 물을 받아놓고 놀 때 몰래 조금씩 넣어주기도 한답니다.



다섯째. 통증완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통증을 느낄 때 신경을 쓰게 되지만 이런 통증들이 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족욕을 통해 피로 물질인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해 줌으로써 통증완화에 족욕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족욕하는법은 마지막에 안내해드릴게요~



여섯째. 피부미용

족욕을 하게 되면 어느새 송글송글 땀이 맺히게 되는데요. 배출되는 땀을 통해서 노폐물과 독소가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피부를 보다 매끈하고 건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족욕을 하면 얼굴 혈색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일곱째. 불면증해소

저는 잠드는데 드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고통스러운데요. 잠자기 전 족욕을 해주면 불면증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족욕을 하면 하루 종일 긴장되어 있던 근육을 풀어주면서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편안하게 잠드는 족욕 효과가 있습니다.



올바르게 족욕하는법

1. 족욕을 하기 전 발을 깨끗하게 씻고 물 한컵을 마셔주세요!

-물을 마셔줌으로써 체내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탈수를 예방.

2. 적당한 물온도는 38도~40도가 적당합니다.

-차가운 것은 아래로, 뜨거운 것은 위로 올라가는 원리를 이용한 혈액순환 유도.

3. 적당한 족욕 물높이를 유지시켜줍니다.

- 물의 높이는 발목 복사뼈가 잠길 정도의 높이.

4. 적당한 시간동안 족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좋은 것도 너무 과하면 효과가 없기 마련! 적당한 족욕 시간은 10분~15분.

5. 족욕을 하면서 간단한 마사지를 곁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 족욕을 하는 동안 발바닥을 서로 비비거나 자극주기.

6.일주일에 2번~3번이 족욕 효과가 좋습니다.

- 피로를 풀고 건강을 지키는 방법으로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