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가래 없애는 방법 4가지와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by ٩(๑•̀o•́๑)وو 2016. 4. 18.

가래가 생기는 이유 4가지

가래는 숨을 들이 마실 때 들어오는 세균, 먼지 등을 걸러내어 기관지와 폐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가래 생기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화작용

가래는 공기 중에 세균과 먼지 등 불순물을 걸러 내기 위한 정화작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래는 뱉아 내는 것이 좋지만 삼킨다고 해서 건강에 지장이 생기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네요. 하지만 비위생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 가래를 묽게 만들어 뱉기 쉽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 흡연

가래는 흡연 때문에 잘 생깁니다. 지속적으로 담배를 태우면 폐로 흡입되는 유해 성분들을 체내에서 정화시키기 위해 기관지에서 가래를 만들어낸다고 합니다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면 기관지가 안정을 취해 기침을 줄이고 가래를 쉽게 배출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 기관지 및 폐의 이상

기관지와 폐에 이상이 있다면 어떤 질환에서도 가래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폐렴,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등이 있는데요. 간혹 축농증과 비염이 있는 경우에도 목 뒤로 넘어가서 가래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래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가래와 기침을 가라앉혀 주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도라지차를 마셔주면 좋습니다.


 

- 호흡기질환

감기나 비염 등의 호흡기 질환 등이 가래가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특히 감기로 인해 기침이 잦고 가래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양파가 가래와 기침을 가라앉혀 주고 감기로 인한 열을 내려주는 효과 있어 호흡기질환이 심할 때는 양파즙이나 생강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래 없애는 방법 4가지

1.기관지에 좋은 음식 챙겨먹기

가래 삭히는데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가래를 삭혀줄뿐 아니라, 기침 또한 멈추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를 차로 끓여 마시거나 무침이나 생채로 요리해서 드시면 가래를 없애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다른 음식으로는 매실이 있는데요. 매실은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가래와 기침을 가라 앉혀 줄뿐 아니라, 폐와 기관지에도 좋습니다. 그 외에도 가래를 삭혀주는 음식으로는 양파즙, 귤껍질을 이용한 진피차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2.금연

담배에는 각종 유해물질들이 많아 폐로 들어가려는 담배연기를 최소로 줄여주기 위해 가래가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금연하는 것은 모든 질환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지름길이지만 금연은 한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마셔주어서 기관지를 보호해 가래를 쉽게 뱉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질환관리

가래는 목과 코의 점액이 뒤로 넘어가는 경우와 비염 및 축농증 등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콧물이 늘어나는 경우에도 생기기 쉬운데요. 평소 거담제를 이용해 말려서 없애주거나 자연스럽게 가래가 빠져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이 되는 질환들을 잘 관리하여 호흡기관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실내환경관리

실내가 건조하고 탁하면 체내 면역력을 약하게 할뿐 아니라 코 점막 안쪽을 건조하게 만들어 바이러스 침투가 쉽기 때문에 기관지에 염증을 일으켜 가래가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실내습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고 수분도 적당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예방법

1. 외출 후에는 수시로 손을 씻어 청결을 유지해줍니다.

2. 끓여서 식힌 물이나 따뜻한 보리차를 자주 마셔주어서 충분한 수분섭취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3. 실내 환기를 비롯해 습도 관리를 잘 해줍니다.

4. 외출 시에는 찬바람을 막아주는 마스크 착용을 습관화 합니다.

5. 높이에 맞는 베개 사용을 통해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푹 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가래 없애는 방법 및 가래가 생기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쳐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