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8가지와 배 가스 빼는법 모음

by ٩(๑•̀o•́๑)وو 2016. 5. 2.

요즘처럼 좋은 날씨에 바깥나들이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저는 이유 없이 배에 가스가 차고 화장실이 가고 싶은 불안감 때문에 나들이 가서도 즐기지 못하고 화장실이 어디에 있는지부터 찾게 되는데요. 속이 불편하고 가스가 차는 이유와 배 가스 빼는법은 무엇일까요?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8가지

1. 밥을 급하게 먹는 경우

배가 너무 고파서 음식을 급하게 먹다보면 음식과 함께 많은 공기도 같이 삼키게 되는데요. 공기가 위장에 많이 들어가게 되면 배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됩니다.


 

2.담적 : 위장 기능이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소화되지 못하고 부패한 음식 노폐물이 담 독소를 형성해 위장 벽이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기름진 음식, 야식 등 잘못된 식습관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여 위장을 자극해 몸 속 노폐물이 축적되고 체내에 독소를 쌓이게 하여 배에 가스가 차게 됩니다. 배가 가스가 찬듯하고 구역질과 구토감이 심해졌다면 담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3.육류를 많이 섭취했을 경우

고기를 많이 먹게 되면 장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 소화시키는 시간도 오래 걸려서 장 속에서 유해균의 개체수가 늘어나서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됩니다.


 

4. 탄산이 많이 들어 있는 음료를 많이 섭취했을 경우

느끼한 음식을 먹었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흔히 탄산음료를 먹으면 속이 좀 편하다고 느끼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탄산이 많이 들어 있는 음료를 먹게 되면 오히려 속이 더 안 좋아지는데요. 탄산음료는 탄산가스를 주입한 음료이기 때문에 증상완화에는 도움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5. 위장질환이 있을 경우

위산이 과다분비되어 위산이 거꾸로 역류해서 나타나는 역류성 식도염, 위에 염증이 생겨서 나타나는 위염, 위궤양 등 다양한 위장질환으로 인해서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6. 과민성대장증후군

편안한 상황에서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복통, 설사, 가스가 차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과민성대장증후군도 역시 배에 가스가 차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스트레스에 가장 민감한 부위가 바로 장인데요. 심리적인 압박감을 받으면 장이 예민해져서 장운동이 더뎌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이 됩니다.


 

7. 변비

수분이 부족하면 몸속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 등이 건조해지면서 장의 기능이 떨어지고, 더불어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소화기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증상이 지속되고 심해지면 변비가 나타나고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답니다.

 

8. 유제품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

우유, 치즈 등 유제품을 많이 먹게 되면 뱃속에서 소화를 제대로 시키지 못해 배에 가스가 차고 냄새가 나는 방귀가 자주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한경우에는 복부 팽만감, 설사,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나므로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기 보다는 조금씩 나누어서 먹는 양조절이 중요합니다.


 

배 가스 빼는법

- 탄산음료는 피하고 수분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온음료를 비롯해 페퍼민트차, 파인애플,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는 요구르트를 먹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변비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과일, 채소, 씨앗류 등의 음식을 자주 섭취합니다.


- 야식을 먹는 습관은 위장에 큰 부담을 주고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켜 위장질환이 더 심해지므로 잠자기 한 두시간 전에는 음식을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체내의 소화기능이 활발해져서 가스가 자동적으로 배출되는데 도움이 되므로 격하지 않는 운동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랫배를 파도가 물결치듯 마사지 해주어 장운동이 활발해 질 수 있도록 장마사지를 해주면 가스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에 있는 근육을 꾹꾹 눌러서 지압과 마사지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를 섭취하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도록 도와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등 배에 가스 찼을 때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음식을 먹을 때는 빨리 씹지 않고급하게 먹게 되면 음식과 함께 공기가 입을 통해 많이 들어가서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되므로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