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수막염 증상 6가지와 원인 및 치료방법 안내

by ٩(๑•̀o•́๑)وو 2016. 5. 13.

요즘은 계절을 가늠하기 힘들 정도로 날씨가 오락가락하는데요. 일교차가 큰 만큼 병원을 찾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교적 나이가 어린 아이들에게 발병확률이 높은 뇌수막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뇌수막염?

뇌를 둘러싸고 있는 뇌수막과 연질막, 그리고 연질막 밖의 뇌척수액을 포함하고 있는 거미막이 있습니다.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에서 염증이 발생되는 질환이 바로 뇌수막염이라고 합니다. 대개 세균과 바이러스 침투로 인해 발생하는 수막염이 비교적 발병률이 높고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뇌수막염 원인?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 중에는 바이러스가 뇌척수액 공간에 침투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주로 늦봄부터 초가을에 유행하는 질환으로, 특히나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원인 중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은 자연 치유되지만,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경우 치사율이 높을 뿐 아니라 뇌손상, 청력 감소, 학습 능력 장애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필수인 질환입니다. 또한 세균성 수막구균성 수막염은 48시간 이내 사망할 수 있는 급성질환입니다.





뇌수막염 증상 6가지?

초기에는 감기 증상과 비슷해 감기로 착각하기 쉽지만 감기 증상에 비해 강도가 심한편입니다. 38도 이상의 고열, 두통, 오한, 구역질, 후두부 경직, 혼수상태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경우에는 뇌를 직접 손상시켜 세포를 파괴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감기로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강도가 훨씬 심하고 아프기 때문에 뇌수막염을 염두하시고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뇌수막염 치료방법?

바이러스 침투로 인한 뇌수막염이라면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아도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세균성수막염은 빠른 검사를 통해 항생제를 투여해 주어야 합니다. 체내 면역력을 강화시켜 바이러스,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뇌수막염 증상을 예방하고, 충분한 휴식, 다양한 영양소로 균형 잡힌 식단,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음식섭취로 인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특히, 수막구균 뇌수막염은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어린아이의 경우 성인보다 면역력이 약해 감염의 위험성이 더 높아 주의해야합니다.


 

뇌수막염 예방법

뇌수막염은 보통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지만 완벽하게 예방이 되진 않기 때문에 평소 깨끗하게 하는 생활습관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발을 깨끗하게 씻기.

- 양치질을 깨끗하게 하는 생활습관

- 자극적인 음식 섭취 최소화하기.

- 영양소를 고루 갖춘 야채와 과일 등을 섭취하는 건강한 식습관.

- 실내를 깨끗하게 청소하기.

- 면역력 강화에 힘쓰기.


 

뇌수막염에 좋은 음식

- 블루베리 : 비타민C가 풍부한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클로로겐산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좋고, 면역력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표고버섯 : 버섯의 베타글루칸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성장기 아이에게는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뇌수막염 증상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 홍삼 : 홍삼을 갈아 먹으면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을 비롯해 항산화 물질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주기에는 최상의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 섭취로 인해 면역력을 높여주어 독감에 대한 저항력도 길러 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