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눈충혈 원인 5가지와 눈충혈 없애는법 모음

by ٩(๑•̀o•́๑)وو 2016. 5. 20.

아침만 되면 누가 한 방 날린 것처럼 충혈된 토끼눈을 쳐다 볼 수가 없어요. 뻑뻑한 것 같기도 하고 도대체 문제가 뭔지 알아봤더니 눈이 충혈되는 이유가 여러 가지더라구요. 게다가 눈충혈 없애는법  꿀팁도 알아보았습니다.




눈충혈 원인 5가지

눈을 감싸고 있는 결막의  혈관이 확장되어 흰자위가 벌겋게 보이는 증상을 의미하는 충혈은 나타나는 원인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 피로해서

과다한 업무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주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눈을 많이 쓰거나 컴퓨터로 업무를 많이 하는 직장인을 비롯한 학생들에게 나타나지만 눈 충혈을 단순하게 피로 때문이라고 생각해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는 일이 발생하게 되면 눈을 망칠 수 있기 때문에 충혈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무엇보다 눈 충혈 원인을 빨리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염증으로 인해

 ♦ 결막염 : 눈 충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결막염에 의한 충혈입니다.  결막은 안구와 안검을 결합하는 점막조직으로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특히나 결막은 외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미생물이 침범하기 쉽습니다. 특히나 꽃가루, 미세먼지 등이 많은 봄철에는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을 조심해야합니다.

♦ 포도막염 : 눈 속의 색소가 침착된 구조인 포도막에  염증이 생기는 포도막염은  눈 충혈을 비롯해 통증, 눈물 흘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포도막염은 류머티스성 질환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건조한 환경, 노화, 과도하게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데 눈물이 눈을 충분히 보호해 주지 못해 충혈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안구건조증은 심한 경우 각막 염증 및 궤양 등 다른 안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인공눈물을 넣어 주어서 뻑뻑한 불편함까지 해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렌즈 착용으로 인해

렌즈 착용 또한 눈충혈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렌즈를 착용하면 각막 주변에 신생혈관이 많이 생겨 충혈이 되는데요. 저는 고등학교 때 최고치였어요. 매일 새벽에 일어나 렌즈를 끼면 통증은 물론이고 토끼눈처럼 참 징그러웠던 기억이 나는데요. 안경이 불편해 렌즈로 갈아탔지만 이른 시간에 렌즈착용을 하니 충혈은 덤으로 따라오더라구요.



- 급성녹내장으로 인해

눈 속 방수 출구를 홍채 뿌리가 덮어버려 안압이 높아지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급성 녹내장에 걸리면 눈 충혈이 특히 심하게 나타나며 신경 자극으로 인해 오심 또는 구토가 나타날 수 있다. 급성 녹내장은 조기 치료를 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실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눈충혈 없애는법

- 가장 기본적으로 충혈을 유발하는 원인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 눈이 심하게 충혈되어 남들 눈을 의식해서 안대를 착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충혈이 심할 때는 안대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 과도하게 안약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약사용으로  눈의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일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너무 과한 사용은 오히려 충혈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연기와 매연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자극을 줄이기 위해 외출 시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선글라스가 없을 경우에는 양산을 꼭 쓰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 콘택트렌즈는 장시간 착용을 피하고 눈에 무리가 가지 않게 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 후 손을 깨끗이 씻고 눈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전자기기의 사용시간을 최소화하고 눈이 쉴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 충혈이 너무 오랜간다거나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안과에 꼭 방문해보세요. 그럼 눈충혈 원인 및 눈충혈 없애는법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