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두드러기 응급처치 총정리

by ٩(๑•̀o•́๑)وو 2016. 7. 8.

어제 오랜만에 저녁에 뷔페를 가서 저녁을 먹었는데 집에 와서 보니 아이가 몸에 두드러기가 생겨 가렵다고 해서 보니 온 몸이 붉어져 있더라구요. 평소 알고 있던 두드러기 응급처지 방법으로 조치해주니 조금씩 가라 앉더라구요. 급할 때 알고 있으면 좋을것 같아 공유합니다.




-두드러기 원인

피부가 붉어지거나 흰색으로 부풀어 올라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피부질환으로,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는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원인은 명확하게 찾을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음식이 맞지 않아 두드러기가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알레르기 검사를 해보면 음식자체에 대한 두드러기보다는 식품첨가제 및 다른 화학성분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벌레에 물리거나,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증상

피부가 부어 오르면서 가려움 증상이 동반되고 긁어서 그 부위가 붉은색으로 보이기도 하며, 복통과 메스꺼움 증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까지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응급처지가 필요합니다.





-두드러기 응급처지

가벼운 두드러기인 경우에는 국소 도포제나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고 나면 두드러기가 조금 나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렇지 않고 두드러기가 지속적으로 남아있고 가려움증이 심해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힘들다면 병원을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워서 함부로 긁다가 상처가 생기고 진물이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며칠 살펴보시고 견디지 못한다면 빠른 조치가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는 것도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두드러기가 생긴 부위를 긁지 않아야 2차 감염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화학섬유보다 면 재질의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우선 옷을 통풍이 잘 되고, 편한 옷으로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 부위가 심하게 가려우면 냉찜질을 해주거나 가려운 부위를 얼음으로 문질러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찬물로 인해 두드러기가 심해진다면 냉찜질을 피해야합니다.



- 두드러기에 좋은 음식

두드러기로 인해 가려운 증상이 심해지고, 두드러기가 난다면 꿀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염증을 해독시켜주고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따뜻한 물에 꿀을 타서 먹으면 가려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고, 피부를 진정시켜주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검은콩

니뇨효과가 있는 검은콩은 부기를 완화시켜주는데 효과가 있어 두드러기로 인해 피부가 부었을 때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혈중 지방의 산화를 억제시켜 간기능을 개선해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우엉

우엉은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기능이 있으며, 우엉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타틴 성분이 두드러기뿐만 아니라, 습진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우엉은 빈혈이 있는 사람이나 기관지에도 좋은 음식이므로 반찬으로 섭취하거나 우엉을 달여서 차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는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요.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두드러기 응급처지 방법을 알고 계셨다가 대처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