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분노조절장애 증상 원인과 치료법은?

by ٩(๑•̀o•́๑)وو 2016. 7. 22.

 

요즘 들어 TV를 보다보면 화를 참지 못해 화를 내고 그 화를 제대로 풀지 못해서 벌어지는 범죄들이 너무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분노가 통제되지 않으면 많은 사고가 생길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데요. 분노조절장애 증상과 원인, 치료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분노조절장애?

분노조절장애는 일종의 뇌 질환으로 간헐성 폭발장애라고도 합니다. 분노조절장애는 전두엽의 기능이 순간적으로 마비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생각에 근거한 증오와 분노의 감정상태가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부적응 상태를 말하며, 분노조절장애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어렸을 때 가정 내에서 체벌과 훈육과정에서 깊은 상처를 올바르게 치유하지 못하고 자라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부당함과 같은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습관형의 경우에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경우 목소리가 크면 이긴다는 생각을 가지고 그런 학습을 통해 겉으로 표출되는 것과, 충동형은 분노를 참을 수 없을 만큼 분노가 극에 달해 겉으로 드러나는 형태로 나뉠 수 있습니다.





2. 분노조절장애 증상?

분노란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정서로 말과 행동이 돌발적으로 격하게 표현되는 감정으로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화가 나면 상대방에게 거친 말과 폭력을 하고, 화가 나면 주변 물건을 집어 던지는 등 분노의 감정을 어떻게 자제해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격이 급하다 보니 남들보다 흥분을 잘하는 편이고, 내가 한일은 인정을 꼭 받아야하는 성격으로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화가 쉽게 나고 좌절감을 느끼면서 다른 사람의 잘못을 쉽게 넘기지 못해서 잦은 마찰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분노조절장애 치료법?

- 분노호르몬은 15초 후에 사라지게 되므로 화가 난 상황에서 재빨리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 내 몸을 너무 피곤하게 만들지 말고 휴식을 취해서 마음에 평정심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트레스 관리를 평소에도 잘해서 빨리빨리 털고 일어날 수 있도록 자기만의 방법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분노의 에너지를 건강한 감정으로 발산할 수 있도록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본인 스스로 해결이 어려울 경우에는 주변에 도움을 청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적절한 심리 상담과 함께 심리치료로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분노에 반응하는 방법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인이 분노조절장애 증상을 느낀다면 표출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 잠시 쉬면서 화가 난 상황을 냉정하게 상황을 파악해서 화를 내는 방법을 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