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떨림 원인 5가지와 증상 및 수전증고치는법

by ٩(๑•̀o•́๑)وو 2016. 7. 22.

손수전증이라고도 불리우는 손떨림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떨리는 증상으로, 떨림 증상은 손뿐만 아니라 여러 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손떨림 원인

1. 정신계, 신경계 호흡기계 등의 약물 복용했을 때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 어떤 약물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는 약, 신경안정제, 우울증 약, 천식, 기관지 질환 관련 약 중에서 수전증을 일으키는 약물이 있을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와 다시 한 번 상담을 드려야 합니다. 또한 수면제나 안정제를 복용하다가 중단한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2. 육체피로와 심리 상태

무리하게 근육운동을 했거나 심한 노동을 했거나, 수면부족과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손떨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갑자기 육체적 무리를 한 경우에 나타나는 손떨림 증상은 푹 쉬어주고 근육을 풀어주면 증상이 좋아지는 것이 대부분이며, 심리적 스트레스가 해소되면 증상은 자연스레 사라지기 마련입니다.





3. 파킨슨병

뇌의 운동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파킨슨 병은 수전증 증상과 비슷해 정확하게 자가진단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행동이 느려지고 보행이 어려워지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파킨슨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성분부족

몸에는 필요한 양양소가 있기 마련인데요. 마그네슘, 미네랄, 비타민 결핍 등 신체에 필요한 영양 성분 부족으로 인해 손떨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신경손상

근육에 분포되어 있는 신경이 손상되었을 때 손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신경손상으로 인한 손떨림은 전신, 특정 부위로 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으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조기에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갑상선질환이나 알코올중독, 소뇌의 병변, 뇌간의 병변 등이 원인이 되어 손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떨림 증상

1. 수전증은 신경계의 문제이기 때문에 손떨림 외에도 발, 머리, 눈과 입, 성대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말을 할 때 발음이나 억양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글씨체가 작아진다거나 침을 흘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기립성 저혈압이나 체온조절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걸음을 걸을 때 팔의 흔들림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6. 파킨슨병에 의한 수전증이라면 얼굴이 무표정해지고, 중심잡기가 힘들어집니다.


 

손떨림 증상에 좋은 음식

1. 돼지고기

돼지고기에는 아미노산이 많고 철분이 체내흡수율을 높여주어 빈혈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메타오닌 성분이 간을 보호해주고, 강화시켜주어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2. 견과류

견과류는 좋은 에너지원으로써 수전증에 효과가 높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당통제와 신경기능을 호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며 높은 포만감을 유도 하여 다이어트에도 좋답니다.

 

3. 등푸른 생선

DHA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생선은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칼슘이 많아 나트륨배출에도 효과적이고, 혈압을 낮춰주어 손떨림 원인을 예방하고 성인병예방에도 좋습니다.


 

4. 참기름

참기름에 함유되어 있어 세사민 성분이 간의 독소를 해독시켜 주고, 노폐물을 배출에도 효과적이며, 고도불포화지방산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내려 수전증 환자나 고혈압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5. 탄수화물

쌀과 감자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탄수화물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수전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전증고치는법

1. 수전증도 심리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질병으로 불안함을 없애고,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취미생활 등을 통해 쌓인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다보면 근육의 떨림을 줄여 줄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균형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교감신경계의 흥분이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흡연과 음주는 손떨림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수전증이 심한 분이라면 술과 담배는 멀리하여야 합니다.

6. 손떨림 원인이 되는 상황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