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후두염 증상 6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은?

by ٩(๑•̀o•́๑)وو 2016. 10. 20.

건조하고 쌀쌀한 요즘은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일교차가 큰 요즘 아침, 저녁으로 목이 자주 쉬고 따끔거리는 것이 꼭 후두염 증상 같아요. 목을 많이 쓰는 일을 하다 보니 얼른 대처를 해야지 안 되겠더라구요.



후두염

인두 아래 위치하여 코와 입으로 들어온 공기를 가습하고 이물질을 걸러내는 기능을 담당하는 후두에 염증이 생겨서 빨갛게 부어 열과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후두염이라고 합니다. 후두염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감염성 후두염과 음주, 위산 역류, 알레르기 등으로 인한 비감염성 후두염이 있습니다.


후두염 원인

외부로부터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가장 직접적으로 닿게 되는 곳이기 때문에 요즘처럼 건조한 날씨에는 가장 취약할 수밖에 없죠이는 후두염을 발병시키는 첫 번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더불어 후두염의 원인으로는 개인의 체력 상태나 평소 생활환경 등에서도 차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쉽게 스트레스를 받는 분이라면 기관지의 수분을 증발시키기 쉽기 때문에 후두염에 쉽게 노출되어 있으며지속적인 음주와 흡연은 점막을 상하게 만들어 염증을 쉽게 누적시키게 됩니다.




후두염 증상 6가지

- 목이 뻐근한 이물감을 느끼고,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목이 빨갛게 부어올라 따끔따끔하거나 음식이나 침을 삼킬 때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성대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고음을 내기가 어렵고, 쉰 목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 컹컹거리는듯한 기침소리와 울리는 기침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 코를 벌렁거리는 호흡과 더불어 갈비뼈가 쑥 들어가는 호흡을 하며 호흡곤란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면역력이 약한 소아는 밤 중에 열이 올라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후두염 치료방법

- 충분한 휴식을 통해 대부분 1~2주 안으로 호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목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성대를 쉬게 해주는 것이 후두염에 가장 좋은 치료방법입니다.

- 물을 자주 마시거나 이온음료를 마셔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창문을 열어 신선한 바람을 쐬도록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따뜻한 소금물로 입 안을 행구는 것이 목 통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욕실에서 뜨거운 물을 틀어놓고 옆에 잠시 서 있는 것도 치료를 위한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후두염 예방법

- 밀가루 음식이나,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 야식과 커피, 흡연, 과음 등 후두염에 좋지 않은 식습관을 개선하고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을 자주 마셔 건조한 후두점막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 창문을 열어 환기를 습관화하여 공기를 순환시켜 줍니다.



- 외출하고 돌아온 후에는 손씻기를 생활화하여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합니다.

- 실내 습도를 55~60%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적절한 운동으로 면역력 강화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