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용증명 작성방법 총정리~!

by ٩(๑•̀o•́๑)وو 2016. 11. 18.

구두로 계약을 하게 되면 추후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증거가 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데요. 어떠한 것을 고지하거나 통보할 때 사용되는 문서가 바로 내용증명입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알아두면 보다 쉽게 활용할수 있습니다. 내용증명은 어떻게 작성하면 될까요?




내용증명이란?

우체국에서 우편물의 내용을 서면으로 증명해 주는 제도로, 발신자가 언제 누구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우편물의 기재 내용을 서면으로 보내 소송상의 증거 자료로 삼으려고 할 때 이용하는 것이 내용증명이라고 합니다. 내용증명은 증거로서 활용빈도가 높아, 계약을 맺은 상호간 권리와 의무를 더욱 정확하게 할 때 주로 이용합니다. 하지만 내용증명은 증거로서의 효력이 있지만 법적 효력은 없습니다. 법적분쟁이 발생했을 때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증거로서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내용증명 양식은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 A4용지를 기준으로 육하원칙에 따라 전달내용을 알기 쉽게 작성합니다.

- 내용증명서 상단 또는 하단에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주소와 성명을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 작성된 내용증명서는 통상적으로 3부가 필요(1- 원본, 2- 등본으로 사용)합니다.

- 내용증명서와 봉투상 기재되는 주소와 성명은 모두 동일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 내용증명서의 내용을 정정, 삽입, 삭제할 경우에는 정정, 삽입, 삭제한 글자수를 여백에 기재하고, 발송인의 인장이나 지장을 찍어야 한답니다.


1372 소비자 상담센터를 통해 좀더 손쉽게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견본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하나씩 따라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우선은 네이버에서 "소비자 상담센터"로 검색하고 사이트를 클릭하세요.



사이트에 접속한 후 상담신청에 마우스를 놓으면 아래 하위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내용증명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템플릿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내용증명 작성하기"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이렇게 내용증명을 작성할 수 있는 폼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각 항목들을 작성하세요.



이제는 내용증명을 보내는 상품명을 비롯해서 계약일과 금액, 지급금액, 내용 등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특히, 내용란에는 계약경위와 청양철회 또는 해지하는 사유를 자세하게 적어주시면 좋답니다.


마지막까지 작성이 끝났다면 인쇄버튼을 클릭하여 3부를 출력하시면 되는데요. 각각 발신인 1통, 사업자 1통, 우체국에 1통 보내시면 된답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이 크게 어렵지는 않을테니 빠짐없이 작성을 잘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