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감기 원인 및 증상, 치료 - 감기에 좋은 음식

by ٩(๑•̀o•́๑)وو 2013. 3. 19.



감기 원인 및 증상, 치료 -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 원인 -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해 일어난다
감기의 주원인은 바이러스로 아직 그 종류가 다 확인되지 않았을만큼 많다고 하는데요. 심신이 피로하거나 기온차가 심한 경우 특히 감기에 잘 걸리는 것은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화되었기 때문인데요. 기침이나 재채기, 감염된 물질과의 접촉 등에 의해서 바이러스에 감염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 간다면 그만큼 전염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감기 증상 - 감기를 방치하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기가 걸리면 처음에는 콧물이 나오고 목이 아프며 재채기가 나는 등의 증상을 보이다가 감기가 더 진행이되면 한기나 두통, 불쾌감 등이 오며 열이 납니다. 코와 점막이 붓고 콧구멍은 짙은 분비물로 인해 막히며 때론 콧속이 헐거나 입술에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감기가 오래가면 폐련이나 중이염, 기관지염, 뇌막염을 유발할수도 있으며 관절염이나 심장병, 신장염 등을 악화시키는 감기 증상이 있습니다.


감기치료 - 안정과 휴식이 중요합니다
감기는 특별히 허약한 체질이 아닌 겨우라면 치료를 하든 안하든 1주일에서 열흘정도면 낫는데요. 그래서, 감기 증상이 있을때는 안정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로 인해 기침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판되고 있는 기침약의 주요 성분은 설탕과 알코올이라고 합니다. 설탕은 자극된 점막을 진정시켜주고 알코올은 기분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간단한 기침의 경우에는 알사탕을 먹거나 뜨거운 물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3~4일이 지났는데도 감기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의 초기 증상에는 귤껍질을 우려내어 차로 마시거나 마늘이나 생강, 파를 끓여 먹어도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이 심한 경우에는 호두죽이 좋고 가래가 많은 경우에는 석류차나 생각차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배즙이나 무즙은 열을 내리는데 효과가 있으며 목이 아프거나 따끔거릴 때에는 귤껍질과 도라지를 함께 달여 먹으면 좋은데 이때에는 감초를 넣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감기 원인 및 증상, 치료 - 감기에 좋은 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