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폐렴 원인 및 증상, 치료

by ٩(๑•̀o•́๑)وو 2013. 3. 20.



폐렴 원인 및 증상, 치료


폐렴 원인 -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이나 세균에 의해 일어납니다
폐렴이란 폐포를 포함하여 기관지 말초 부분인 폐실질에 염증이 나타난 상태로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이나 세균에 의해서 일어나게 됩니다.
세균성 폐렴의 50%~80%는 폐렴구균에 감염된 경우가 많으며 약5%는 포도상구균에 의한 것으로 인프루엔자나 홍역 등의 합병증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도 있는데 인플루엔자나 아데노 바이러스 등이 주 원인균이 됩니다.


폐렴증상 - 한기나 발작적인 기침, 가래 등이 따르게 됩니다
폐렴 증상은 원인균에 따라서 경과나 치료법, 예후가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인 폐렴증상으로는 갑자기 한기가 돌고 고열이 나거나 기침이 발작적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처음에는 끈적끈적하던 가래가 시간이 지나면서 차차 녹물같은 가래로 변하게 되며, 흉통이 심하고 호흡곤란이 오게됩니다. 폐렴 증상이 심하게 되면 산소 결핍으로 인해 얼굴과 손톱이 자색으로 변하는 자색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복통이나 단순 호흡기 병으로 오인하게 되면 병을 키울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 치료 - 공기를 건조하지 않게 하고 자색증이 발생하면 즉시 입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폐렴으로 인해 자색증이 발생하게 되면 산소호흡이 필요하거나 또는 그 이상의 전문적인 처지를 요할 수 있으니 이런 경우에는 즉시 입원을 하셔야 합니다. 환자의 상태가 매우 심하여 경구 수분 섭취가 어려운 경우에는 정맥으로 순분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폐렴에 대한 강력한 항생제가 개발되고 보조치료 방법 또한 거의 완벽한 현대에도 폐렴은 높은 사망률을 보이는 무서운 병입니다. 특히, 노인분들의 폐렴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또한, 폐렴의 경과가 빨라 신속하고 확실한 진단을 받아 조기에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를 사용할 때는 원인균에 따라서 달리 선택을 하여야하며 함부로 사용하게 되면 내성을 초래하기 쉬워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