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역류성식도염 원인 증상 치료

by ٩(๑•̀o•́๑)وو 2013. 3. 22.



역류성식도염 원인 증상 치료


역류성식도염 원인 - 식도 괄약근이 너무 헐거워질 경우
역류성식도염은 위에서 분비가되는 위산과 펩신 등 산성위액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식도 안의 세포를 자극하여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정상인들의 경우에는 식도 하부의 괄약근이 역류을 잘 막아주지만 위산의 양이 너무 많아지거나 괄약근이 헐거워 지게되면 역류가 생기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 하부의 괄약근에 이상이 생긴 식도열공탈장이나 위의 분문을 절제한 경우 잘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는 배 윗부분이나 가슴 아래쪽에 통증이 느껴지는데 보통 소화성 궤양과 구별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목과 어깨, 팔로 퍼지기도 하며 염증으로 인해서 식도가 좁아진 경우에는 가슴 속에 덩어리가 걸린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음식물 덩어리가 넘어갈 때 통증을 느끼는 증상이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위해서 식도의 X선 사진을 찍거나, 식도경으로 식도 안을 들여다보거나 식도 점막의 일부분을 떼내어 조직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식도의 운동상황을 알기 위해서 압력을 제거하거나 영화촬영을 해서 관찰하기도 하며, 자율신경차단제나 제산제 등의 약물요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룔를 위해서 위산과다가 되지 않도록 위산을 중화시킬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율무차나 굴조개 껍데기 등을 차로 끓여 먹으면 제산 작용을 하여 좋다고 합니다.
또한, 술과 담배를 끊고 과식하지 않으며, 몸을 꽉 죄는 거들이나 팬티 스타킹 등 허리를 강하게 죄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