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성마비 원인 증상 치료 안내

by ٩(๑•̀o•́๑)وو 2013. 3. 23.



뇌성마비 원인 증상 치료 안내


뇌성마비 원인
뇌성마비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선천적인 뇌의 기형이나 발육이 전혀 되지 않는 경우이거나, 태어날 때 난산으로 인해 뇌가 손상을 받았을 경우, 태어난 뒤에 뇌막염을 앓았거나 황달이 심하게 왔을 경우, 아이가 커서 뇌막염이나 뇌염 혹은 뇌를 심하게 다친 경우 등등 뇌성마비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뇌성마비는 태아에서부터 생후 4주 이내의 아기의 뇌에 주어진 어떠한 장애에 의해서 운동발달에 이상이 오게되는 병입니다. 어떠한 원인이든지 가장 중요하고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뇌가 손상을 입게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므로 부모님들은 신생아기의 상태를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뇌성마비 증상
뇌성마비는 뇌의 손상된 정도에 따라서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 말을 하지 못하거나 듣지 못하는 증상
- 사지가 마비되는 증상
- 정신박약 등 여러가지 장애가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증상에 따라서는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유아에게서 나타나는 뇌성마비 증상으로는 발육이 늦고 경련을 일으키게 되며 지능이 낮고 행동에도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젖을 빠는 것조차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성마비 치료
뇌성마비를 치료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실시하는 것이 원인규명이라고 합니다. 후천적인 뇌의 손상에 의한 경우에는 원인을 밝히기가 쉬울 수 있으나, 선천적인 경우에는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서 유전적인 원인을 밝힌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아이가 가지고 있는 장애의 종류와 정도를 판정하게 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에 의해서 치료를 하게됩니다.

뇌성마비는 운동능력 외에도 여러 기관의 장애를 동반할 수 있으므로 각 증상에 따른 전문의가 한 팀을 이뤄 종합적인 진단과 평가, 치료를 하는 것이 좋으며, 또한 지능발달을 위한 교육을 동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