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지혈증 증상 원인 및 고지혈증 치료

by ٩(๑•̀o•́๑)وو 2013. 4. 15.



고지혈증 증상 원인 및 고지혈증 치료


고지혈증이란 필요 이상으로 많아진 지방성분 물질들이 혈관벽에 쌓이게 되면서 염증을 발생시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혈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사조절과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고지혈증 증상 원인 및 고지혈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 증상은 거의 없기때문에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면 그와 연관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액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게 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췌장염의 증상으로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과 관련있는 합병증으로는 고혈압, 뇌졸증, 동맥경화, 지방간, 심근경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고지혈증 원인으로는 일차적으로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특정지질이 증가하여 고질혈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이나 술, 당뇨병 등이 고지혈증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간혹, 스트레스가 고지혈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과식이나 폭식, 음주, 흡연 등이 고지혈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과 운동부족이 고지혈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비만인 분들은 고지혈증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고지혈증 치료
고지혈증 치료를 위해서는 식사 조절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통한 생활습관 개선 및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면서 약물치료가 중요합니다. 특히, 과체중인 분들은 점차적으로 체중을 줄여나가는 것이 고지혈증 치료를 위해서 좋습니다.

고지혈증의 구체적인 치료방법
- 표준적인 체중 유지
- 저지방 저칼로리를 이용한 식사
-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
- 지질강하 약물 복용

고지혈증 증상에 좋은음식으로는... 완두콩, 가지, 양파, 등푸른 생선, 현미, 보리, 고구마 등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지혈증 증상 원인 및 고지혈증 치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