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이 안좋을때 증상 및 간에좋은음식

by ٩(๑•̀o•́๑)وو 2013. 4. 15.



간이 안좋을때 증상 및 간에좋은음식


간은 우리 몸에서 생성된 각종물질들을 대사시키고 외부로부터 들어온 물질을 해독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체의 장기 중에서 가장 큰 것이 간이라고 하는데요. 한번 나빠진 간을 정상으로 되돌리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비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간이 안좋을때 증상 및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이 안좋을때 증상 - 만성피로
항상 피로한 것도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물론, 과도한 업무나 수면시간이 부족해서 피로가 생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일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항상 피로하다면 간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함와 함께 어깨나 목이 결리거나 뻐근함 등 근육통이 나타난다면 간에 이상을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이 안좋을때 증상 - 복부팽창
간이 안좋을때는 복부팽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배가 불룩해 진다면 간이 안좋아서 일어나는 증상일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이 안좋을때 증상 - 체중감소
특별히 다이어트를 하지 않으며 밥을 제때 챙겨먹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계속적으로 줄어든다면 간이 안좋아서 나타날 수 있으니 심하게 체중이 줄어든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배에 가스가 많이 차거나 구토증상과 변비가 나타날 수 있으며, 소변의 색이 짙은 노란색이며 냄새가 심하다면 간이 안좋을때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가렵다거나 빈혈,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으며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도 간이 안좋을때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간이 안좋을때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간에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간에 좋은 음식 - 구기자
구기자에는 베타인 성분이 지방간 및 간경화 등의 간기능에 좋으며 시력보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간세포의 재생이나 지방간을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에좋은음식 - 부추
부추에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C와 E 등이 풍부하여 간을 튼튼하게 해주고, 소장과 대장을 보호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간이 안좋을때 증상이 나타날때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 당근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간염으로 인한 저하된 세포기능을 회복시키고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또한, 당근에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손상된 세포의 재생에도 효과가 있어 간염치료에도 좋습니다.


간에좋은음식 - 청국장
청국장은 술과 담배로 지치고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잦은 야근이나 술자리가 있는 분들의 간이 안좋을때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 산낙지
산낙지에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 저하와 간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쓸개즙의 배설을 촉진시키고 간의 해독작용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간이 안좋을때 증상이 있다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간에좋은음식 - 결명자
결명자는 호르몬으로 인해 발생한 독성을 해독시키고 췌장과 간이 안좋을때 좋은 음식입니다.


간에 좋은 음식 - 다슬기
다슬기 역시 간기능을 회복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