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안구건조증 증상 원인 및 안구건조증치료방법

by ٩(๑•̀o•́๑)وو 2013. 4. 18.



안구건조증 증상 원인 및 안구건조증치료방법


필자도 안구건조증 증상으로 인해 인공눈물을 자주 이용하고 있답니다.ㅠ
안구건조증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부족한 경우,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아 않아 안구표면이 손상이 되어 눈이 시리거나 이물감, 건조감, 자극감 등과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되는 눈의 질환입니다. 오늘은 안구건조증 증상과 원인 및 안구건조증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 증상으로는 눈에 마치 모래가 들어간 듯 뻑뻑하거나 따가우면서 이물감이 느껴질때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후가 되면 안구건조증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한다거나, 오랜시간 독서나 여성분들의 바느질할때 집중을 하게되면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눈물부족을 보충하기 위해서 눈물 생성이 늘어나 갑자기 눈물이 쏟아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며 담배 연기나 매운 냄새 등의 작은 자극에도 눈물이 나올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쉽게 눈의 피로를 느끼며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두통을 호소하기도 하고 외관상으로는 눈이 약간 충혈되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안구건조증 원인으로는 생성된 눈물이 누관을 통해서 너무 많이 배출되는 경우이거나 눈물샘이 위축되어 눈물이 적게 만들어 지는 경우, 또는 눈물을 공급하는 통로가 막힌 경우에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고혈압 약을 오랜기간 복용하거나 만성결막염이 있는 경우, 쌍거풀 수술 후유증으로도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나이드신 분들이나 갱년기 여성, 건조한 실내에서 오랜시간 업무를 보는 경우 등이 안구건조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치료방법
안구건조증 증상을 그냥 무시하거나 노화에 따른 현상으로 여겨 자칫 방치하게 되면 증상이 심해져 각막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안구건조증 치료방법으로는 안과를 방문하여 검사와 안구건조증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치료방법으로는...
- 조명은 되도록 밝게 유지하고 눈을 자주 깜빡거려 눈물을 자주 적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막이 촉촉한 상태가 유지되어야 안구건조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실내에서는 선풍기나 에어컨을 멀리하고 가습기를 틀어놓는 등의 주변환경을 건조하지 않도록 하며 수분섭취를 늘려주는 것도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가장 일반적인 안구건조증치료방법은 인공눈물의 점안이며, 눈물점을 막아 배출되는 눈물의 양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인공눈물에도 종류가 많아 한가지 인공눈물을 사용을 해보고 효과가 없을때에는 다른성분의 인공눈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해서 자극적인 물질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연기나 독한 가스, 냄새, 스프레이, 헤어 염색 등도 증상이 있을때에는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장시간 독서를 한다거나 컴퓨터 작업으로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0분 정도를 작업한다면 10분 정도는 눈을 쉬게해주고 눈주변 부위를 가볍게 맛사지 해주는 것도 안구건조증치료방법으로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