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심근경색 초기증상 원인 치료

by ٩(๑•̀o•́๑)وو 2013. 4. 18.



심근경색 초기증상 원인 치료


심장은 크게 3개의 관상동맥(심장혈관)에 의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 활동하게 됩니다.
심근경색증이란 이러한 3개의 관상동맥 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혈전증이나 혈관의 빠른 수축 등으로 인해서 급성으로 막히나 경우나 심장의 전체나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게 되면서 심장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상황을 말합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심근경색의 초기증상으로는 지속적인 가슴통증을 시작으로 통증이 왼쪽 어깨와 손으로까지 퍼지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때문에 쇼크에 빠질수도 있으며, 식은땀을 흘리게되고 창백해지며 맥박이 미약해지고 혈압이 내려가게 됩니다. 심근경색 증상이 악화될수록 가슴이 뛰고 숨이 차며 부종이 나타나는 등의 심장쇠약의 징후가 나타나기도 하며, 간혹 뇌경색을 일으키게 되어 반신마비가 오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근경색 증상은 통증이 심하고 3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인 경우에는 호흡이 곤란해지고 쇼크 상태가 되며 부정맥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을 느끼게 된다면 빠른시간내에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최우선 입니다.


심근경색 원인
심근경색의 원인은 관산동맥의 경화가 그 안쪽으로 점차 좁아지게 되면서 혈액이 굳어져 내강이 폐쇄되어 버리면 앞의 관상동맥에서 혈액을 받고 있던 심장근육이 부분적으로 죽어버리게 됩니다. 증상이 협심증과 비슷하기도 하나 훨씬 증상이 중하며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게 될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근경색 치료
심근경색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우선적으로 안정을 취하고 가슴의 통증이나 구토증이 일어나면 심장부 혹은 위 부분에 미온찜질이나 냉찜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빠른시간내에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산소흡입을 하게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심장근육에 산소공급을 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근경색이 40대 이후 중년 남성성분에게서 많이 발병하였습니다만, 최근들어서는 30대에게서도 발병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심근경색이 나타났을 때는 여성분들도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으로는 현미, 마늘, 양파, 버섯, 녹차, 콩, 시금치, 바나나, 연어, 견과류, 등푸른 생선 등이 좋다고 하니 심근경색 증상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01234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