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중이염 증상 및 중이염 원인 치료법

by ٩(๑•̀o•́๑)وو 2013. 4. 19.



중이염 증상 및 중이염 원인 치료법


중이염이란 중이강 내에 일어나게 되는 모든 염증성 변화를 총칭해서 하는 말입니다.
중이염 발병시기에 따라서 급성 중이염, 이급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임상증상에 따라서는 급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중이염 증상 및 중이염 원인, 중이염 치료법 및 중이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이염 증상
중이염 증상은 일반적인 감기증세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이 갑자기 올라가면서 귀가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말을 할 수 없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귀를 잡아당기거나 비비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중이염 증상을 방치하게 되는 경우 세균성일 경우에는 중이에 화농성 물질이 축적이 되고 이 증상이 심해지면 고막이 터지면서 고름이 흘러나오게 됩니다. 만약, 적절한 중이염 치료법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2~3주 이상 고름이 나오게 되면 만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이염 원인
중이염 원인으로는 감기와 후두염, 축농증 등의 합병증으로 인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바이러스가 가장 중요한 중이염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드물게는 세균 감염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에는 이관이 짧고 곧으며 넓기때문에 인후두부의 염증이 중이로 전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감기에 걸였을 때 코를 너무 세게 풀어 중이강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외에는 알레르기나 급속한 기압의 변화가 중이염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이염 치료법
중이염 증상이 나타나면 서둘러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여 중이염 치료를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치료가 늦어지게 되면 중이강 전체가 곪게 되고, 고막도 염증으로 인해서 녹게되어 갈수록 치료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중이염 치료가 늦어지게 되면 특히 청력에 심각한 장애를 줄 수 있습니다.

치료가 늦어져 만성화되면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이 되고 병이 계속 진행되어 결국 청력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귀가 너무 아플때에는 귀 주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급성중이염을 앓은 후에는 작은 목소리나 시계소리를 통해 청력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청력이 떨어진것 같으면 더욱 정환한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중이염 치료법은 증상의 정도와 감염경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연스레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으니 우선은 전문의와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이염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통증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며, 약 80% 이상의 중이염 증상은 항생제 치료가 없어도 호전이 된다고 합니다.

중이염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항생제는 6개월 미만의 영아나 증상이 심한경우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중이염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마취를 하고 고막에 튜브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중이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검은콩, 밤, 산수유, 두유, 우엉, 오메가3 등이 좋다고 하니 증상이 있는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0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