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구내염 증상에 좋은 음식 및 구내염 치료방법

by ٩(๑•̀o•́๑)وو 2013. 4. 20.



구내염 증상에 좋은 음식 및 구내염 치료방법


구내염 증상
구내염은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감염으로 인해서 입 안 점막(혀, 잇몸, 입술, 볼 안쪽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구내염 증상은 입안의 점막이 빨갛게 부어올랐다가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되면 곪거나 조직이 죽어버리고 궤양으로 진행이 되어 심한 통증으로 인해 식사조차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술이 갈라지거나 입냄새가 심사고 목의 임파선이 부어 열이 나는 구내염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구내염 증상에 따라 여러종류가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아프타성 구내염이라고 합니다. 보통, 1~3세 어린이의 구내염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은 흰막에 덮인 움푹 패인 반점이 입 안 점막에 생기면서 주위의 붉은색을 띤 테가 발생하게 됩니다. 발병하면 보통 4~9일 정도의 심한 구내염 증상이 발생하였다가 자연히 치유될 수도 있습니다.


구내염 치료방법
구내염의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부신피질호르몬제, 항바이러스제, 면역억제제, 항생제 등의 약물을 이용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구내염 치료방법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의 구내염 치료방법으로는 체내의 면역력을 높여서 바이러스가 처음부터 침투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주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종류의 구내염이든지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항상 구강을 청결할 수 있도록 유지하고 영양분 개선과 함께 스트레스를 줄이므로써 구내염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구내염 치료방법으로 체내의 기력을 보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구내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 - 연근
연근에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염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구강의 점막 세포가 튼튼해지고 구강염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 - 토마토
토마토는 면역력을 높여주어 구내염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B2가 풍부해 입안이 헐었다거나 염증이 생겼을 때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피를 맑게 해주고 루틴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해줘서 구내염 치료방법으로 토마토가 좋습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 - 매실
매실은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구내염 증상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으며 장에도 좋아 소화를 도와준답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 - 꿀
꿀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 및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꿀을 먹는 것도 좋지만 구내염 증상 부위에 발라주면 빠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 - 가지
가지는 입안에 혓바늘이 돋았을 때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를 즙을 내어 그 생즙을 먹거나 환부에 바르게 되면 구내염 증상완화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