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위염증상 원인 치료 및 위염에 좋은 음식

by ٩(๑•̀o•́๑)وو 2013. 4. 23.



위염증상 원인 치료 및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은 크게 2가지로 나눠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내시경에서 식도염이나 위궤양 등의 징후가 없는 소화불량 증상을 통칭해서 얘기하는 비궤양성 소화불량.
- 위 내시경에서 육안으로 관찰되는 징후가 나타나며 위장조직의 점막에서 염증세포가 발견되는 경우입니다.

위염증상
위염증상은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람에서부터 심한 복통이나 체중이 감소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위장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하지 않아서 심한염증이 생겼을때도 이로인한 직접적인 위염증상을 못느끼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 복부팽만감, 명치통증, 구토, 트림, 위장부근의 불편함 등의 위염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 내시경에서 소화성 궤양이 없는데도 이러한 위염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비궤양성 소화불량이라고 합니다.


위염 원인
위염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보통 과식을 하게되거나 급하게 음식을 먹는 경우, 또는 매운 음식 등을 먹었을 때에도 위장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감염에 의한 경우, 진통제, 아스피린 등의 약물이 위염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흡연이나 음주, 과도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오 위염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염치료
위염치료는 원인과 위염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다르며, 보통은 급성위염과 만성위염에 따라서 위염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급성위염치료는 위염증상이 완화될때까지 자극적인 음식물이나 위염을 악화시키는 흡연, 음주, 카페인 등과 같은 자극제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염증상에 따라서는 비위관삽입이나 정온제, 제산제, 진통제 등을 투여하고 정맥주사를 맞을 수도 있습니다. 만성위염치료는 식이의 조정과 함께 편안한 휴식, 스트레스 완화에 노력하며 약물요법이 병행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항생제와 비스머스염이라고하는 약물로 치료할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와 치료반응에 따라서 미주신경 절단술이나 위절제술이 행해질 수도 있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단호박, 마늘, 토마토, 브로콜리, 귤껍질, 사과 등이 좋다고 하니 위염증상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012345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