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급성장염 원인 증상 치료

by ٩(๑•̀o•́๑)وو 2013. 4. 23.



급성장염 원인 증상 치료


장염은 음식물에 들어있는 독소 및 세균 등이 장으로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질환입니다. 똑같은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면역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장염 증상이 나타나는 반면에 전혀 이상이 없는 분들도 계십니다. 보통은 여름철에 장염이 많이 발생하지만 지금은 계절에 관계없이 장염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급성장염 원인
급성장염 원인은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맵고 짠 음식이나 부패된 음식,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을 많이 먹었다거나, 세균에 오렴된 음식을 먹었을 경우, 찬 음식 등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경우도 급성장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이나 우유, 게 등의 특정 음식에 장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알레르기성 장염이라고 합니다. 이불을 잘 덮지 않고 배를 차게해서 자는 경우에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장염 증상
급성장염 증상으로는 초기에 식욕부진이나 명치 아래의 통증,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하루 2~3회 정도의 무른 변을 보지만 심한 경우에는 하루 10회 이상의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장염 초기에는 물같은 변을 보다가 점차 점액이 섞인 변을 보게 되고, 더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고열과 함께 수분부족으로 인해 경련이나 쇼크 사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만, 자연히 낫는 경우도 많습니다.


급성장염 치료
급성장염 치료를 위해서는 최대한 안정을 취하면서 설사로 인한 수분부족과 전해질 부족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나 등, 발 등을 따뜻하게 찜질을 해주는 것도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지사제나 항생제를 임의로 부분별하게 복용하면 오히려 내성을 길러 치료가 더 어려워 질 수 없으니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장염 증상이 나타나면 하루쯤은 금식을 하고 다음부터 찹쌀 등으로 죽이나 미음 등 유동식을 섭취하면서 점차적으로 일반 식사로 옮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장염은 초기에 치료를 잘하게 되면 뒤탈없이 잘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사를 계속적으로 하는 상황에서도 보통 식사를 하고 무리를 하게되면 만성화되어 치료가 힘들어 질 수 있으니 초기에 주의를 기울여 완전히 치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방섭취를 줄이고 찬 음식이나 날생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찹쌀로 죽이나 미음을 만들어 먹거나 장기능 강화에 좋은 마로 죽을 쑤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부추죽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설사 후 체력이 떨어졌을 때 체력을 회복시켜주고 파뿌리로 차를 끓여 마시는 것도 급성장염 치료에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