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폐결핵 원인 증상 치료

by ٩(๑•̀o•́๑)وو 2013. 4. 24.



폐결핵 원인 증상 치료


폐결핵 원인
폐결핵은 결핵균이 폐 속으로 침투하여 폐속의 특정부분에 달라붙게 되면서 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면역력이 좋은분들은 결핵균이 들어오더라도 병에 걸리지 않습니다만,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균이 증식하여 폐의 조직을 파괴하게 됩니다.


폐결핵 증상
폐결핵증상은 특별한 자각증상은 없습니다만, 많은 환자들이 빈혈이나 의욕살실, 만성적인 피로감, 체중감소, 가래, 기침, 어깨부위의 통증 등이 일반적인 폐결핵 증상으로 간혹, 감기몸살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가래에 피가 섞여서 나온다면 오히려 폐결핵 조기진단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폐결핵 치료
과거에는 폐결핵이라고 하면 요양소 등에 입원을 시켜 치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만, 지금은 폐결핵으로 인한 심한 합병증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집에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보통은 항결핵약제를 투여한 후에 2주정도가 지나면 전염균은 배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핵균은 내성이 잘 생기는 균이므로 반드시 2가지 이상의 약을 투여하는 것이 좋으며 1년 이상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폐결핵 증상이 나아졌다고 해서 임의료 약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폐결핵 치료가 더 힘들어지고 재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폐결핵에 좋은음식으로 매실, 마늘, 김, 다시마 등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폐결핵에 좋은음식>

0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