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담석증 증상 및 담석증에 좋은 음식

by ٩(๑•̀o•́๑)وو 2013. 4. 24.



담석증 증상 및 담석증에 좋은 음식


담석증은 담낭이나 담난관, 총수담관, 간내담관에 결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담석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담즙내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졌을 경우에나 담즙의 체류, 담즙 내에 세균이 번식을 하여 담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과식이나 운동부족 등이 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담석증 증상
담석증증상은 배의 오른쪽 윗부분이나 명치끝에서 주로 발생하며, 담석증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아주 심한 통증이 온다고 합니다. 또한, 통증을 느끼는 부위가 비교적 일정하며 저녁이나 밤중에 주로 발생합니다.

담석증 증상으로 맥박이 빨라지고 구토증세가 나타나며, 이러한 통증이 지속되다가 잠시 후 씻은 듯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2~3일 지속해서 나타나거나, 얼굴이나 눈이 황달처럼 노래진다면 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담석증에 좋은 음식 - 송이버섯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송이버섯은 담석증,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 환자분에게 좋습니다. 또한, 대장암이나 변비예방에도 좋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담석증에 좋은 음식 - 호박
호박에는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이뇨작용을 도와주고 담석증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담석증에 좋은 음식 - 대합
대합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지방함량이 낮아 담석증, 고혈압, 간장질환, 간장보호에 좋다고 합니다.


담석증에 좋은 음식 - 전복
전복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담즙 분비를 도와 담석증 예방에 좋으며, 심장기능 향상이나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원기회복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폭음이나 폭식을 하지 않고 규칙적인 식사가 중요합니다. 공복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것은 좋지않으며 몸을 차게 하는 것도 안좋습니다. 또한, 과격한 운동이나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 날 것, 양파, 양배추, 토마토 종류는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