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 증상에 좋은 음식

by ٩(๑•̀o•́๑)وو 2013. 4. 29.



고혈압 증상에 좋은 음식


고혈압은 콜레스테롤을 과잉섭취하거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여 비만이 되었을 때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유전이나 체질,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에 주력하면서 술담배를 끊고 마음의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고혈압 증상 및 고혈압에 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으로는 전신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시력감퇴나 코피가 나는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또한, 아침에 두통이 심한 경우가 잦으며 뒷목이 당기며 몸이 무겁다는 느낌을 자주 받습니다. 이명이나 팔다리가 저린 고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뚜렷하게 고혈압의 증상이 없으면서도 서서히 혈압이 높아져 뇌출혈이나 심근경색, 심부전증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고 나서야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녹차와 요구르트
음식을 먹고나서 속이 더부룩할 때 녹차를 마시면 개운함을 느낄때가 많은데요. 이유는 녹차에 들어있는 타닌성분이 지방을 분해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녹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지방을 제거해주어 비만을 풀어 줘서 몸을 날씬하게 해준다"는 녹차의 효과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구르트의 주성분인 유산균이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려주고 몸의 면역기능을 높여주는데요. 그래서, 녹차와 요구르트를 섞어서 먹으면 고혈압 증상완화에 뛰어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검정콩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불리우는 검정콩에는 식물성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및 근육형성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로 인해 비만에서 벗어난다면 자연스럽게 혈압의 수치가 떨어져 고혈압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회화나무
회화나무는 열매나 가지, 꽃, 가지 등 모두 약으로 이용되는데요. 특히, 꽃봉오리와 열매, 잎에는 루틴성분이 함유되어 혈관의 투과성을 줄이고 혈관의 저항성을 증대시켜 혈관을 강하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화나무 10g에 물 3컵 정도를 부어서 물이 절반으로 줄때까지 끓여 이것을 하루에 세번씩 나누어 마시면 고혈압 증상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호박씨
호박은 그 자체로도 몸에 좋지만 호박씨를 말려서 섭취하면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이나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호박씨에는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막아줘 고혈압 증상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감즙과 무즙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감즙과 무즙이 있습니다.
감에는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으며, 무에는 비타민B가 풍부하여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감과 무를 즙을내어 하루 2~3번씩 공복에 마시면 고혈압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감나무 잎을 끓여서 차로 마시는 것도 고혈압 예방 및 치료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고구마
고구마에는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내의 염분을 배출해주고 다이어트 및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양파
양파에는 혈관의 내벽에 쌓인 혈전을 녹여서 혈관의 상태를 개선시켜주고, 지방의 축적을 막아 항산화 작용을 해주며,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고혈압에 좋은음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