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동맥경화 증상 원인 치료

by ٩(๑•̀o•́๑)وو 2013. 4. 30.



동맥경화 증상 원인 치료


동맥경화 원인
동맥경화란 동맥의 벽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각종 물질들이 달라붙거나 끼게 되어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이 떨어져서 딱딱하게 굳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수도관에 이물질 등이 끼어서 물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동맥경화 원인으로는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과로, 비만, 흡연 등의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동맥경화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중 고혈압이나 당뇨환자가 있다거나 비만, 흡연, 운동을 전혀 하지않거나, 성격이 급하고 경쟁심이 강해 긴장감이 높은 것들도 동맥경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 증상
동맥경화 증상이 초기에는 거의 없기때문에 자각을 할 정도라면 이미 동맥경화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동맥경화 증상으로 가장 먼저 감지되는 것이 고혈압으로 나타나며, 오랫동안 지속된 고혈압이 동맥경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동맥경화 증상은 체력이 떨어지게 되고 가슴과 머리, 허리 등에 통증이 생기고 기억력이나 이해력이 떨어지는 정신력 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입이 자주 말라서 물을 많이 마시거나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동맥경화 치료
동맥경화는 초기 증상이 거의 없을 뿐만아니라, 무서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병이므로 우선은 예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기검진을 통해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게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20~30대에서도 동맥경화가 나타난다고 하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듯 합니다. 동맥경화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자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방질 음식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고 금연이나 금주를 하면서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뇨와 고혈압이 있는분들은 치료하고 긍정적인 사고와 휴식을 통해서 스트레스나 긴장을 푸는 것도 좋습니다.

동맥경화 치료에 좋은음식으로는 다시마, 결명자차, 두부, 콩, 잣, 청국장, 하수오, 키위, 바나나, 쑥 등이 좋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