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원인 치료

by ٩(๑•̀o•́๑)وو 2013. 4. 30.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원인 치료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의 기능장애나 기질적인 장애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히 생성되지 못하거나 결핍된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으로는 갑상선 조직의 결손이나 수술 및 방사선 동위원소 치료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갑상선 호르몬 생성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 대사작용에 의해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호르몬의 분비가 계속적으로 증가하여 갑상선이 비대해지게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으로 초기에는 변비나 월경량의 증가, 쉽게 피로하고 무력해지며 추위를 타는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이 진행될수록 판단력이 흐려지고 식욕이 떨어지며, 행동이 굼뜨고, 체중이 증가하며 쉰 목소리가 나거나 청력도 떨어지며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전형적인 점액수종의 양상을 보이면서 눈 주위가 부종으로 심해지고 피부가 거칠어 집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를 위해서는 갑상선 제제의 복용이며, 보통 갑상선 제제는 만드는 회사나 제품마다 함량이 다를 수 있으니 장기간 복용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항상 같은 제약회사의 같은 제품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위를 잘 타는 증상이 있으니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신체활동이 감소하므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 운동의 감소로 인하여 변비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충분히 수분섭취를 하는 것이 좋으며, 비만해 지지 않도록 체중관리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크림을 발라주고 호르몬제는 공복에 맞춰서 매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