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통풍 원인 증상 및 통풍 치료법

by ٩(๑•̀o•́๑)وو 2013. 5. 2.



통풍 원인 증상 및 통풍 치료법


통풍 원인
통풍이란 핵단백질의 일종인 퓨린(purine)이 소화흡수되고 남은 찌꺼기인 요산이 몸 밖으로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피 속에 계속적으로 쌓임으로써 생기는 질환입니다. 통풍 원인으로는 퓨린이 동물성 단백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일반적으로 술과 고기를 자주 섭취하면서 운동량이 적은 중년이후의 남성분들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다고 합니다. 또한, 동맥경화나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과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풍 증상
통풍 증상 초기에는 하지관절인 무릎이나 다리, 발뒤꿈치, 엄지발가락 등에 발작적인 통증이 나타나다가 증상이 오래될수록 팔꿈치나 손가락에까지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요산의 결정체가 딱딱하게 굳어지고 덩어리져서 귀나 코에 있는 연골주위에 혹 같은 것이 생길 수도 있으며, 관절이 갑자기 부어오르면서 바늘로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미열, 오한 등의 통풍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통풍 치료법
통풍 치료법으로는 요상 형성을 막거나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서 체내에 요산치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와 식사요법을 병행하여 치료하게 되며, 만약 심장병이나 신장병 등 다른 병이 동반되어 나타난다면 그 병에 따른 식사원칙을 우선으로 하여 식이요법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은 평생에 걸쳐 조절해줘야 하는 질환으로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서 치료해야 하며 통증이 중간에 사라졌다고해서 치료를 중단하게 되면 재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