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열 치료 원인 및 치열증상

by ٩(๑•̀o•́๑)وو 2013. 5. 3.



치열 치료 원인 및 치열증상


치열 원인
치열이란 항문 입구에서 항문안쪽 치상선에 이르는 항문관 부위가 찢어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치열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부분은 딱딱한 변을 배변시 항문관이 직접 손상을 받아 찢어지거나, 항문 수술 후에 딱딱한 자국이 수축이 잘 안되어 항문주위 피부나 점막에 상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탈항증이나 습관적으로 설사를 하는 분들에게도 잘 발생되며 임신이나 항문소양증 등이 치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치열증상
치열 증상으로는 배변 시 통증을 느끼게 되고 통증을 느끼는 시간은 보통 배변과 관계가 있으며 배변을 보는 당시나 배변 후 2~3시간 후에 통증을 느낄수도 있으며, 이 통증이 방광이나 대퇴부 등으로 퍼져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배변 시 출혈을 동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열 치료
급성 치열의 경우는 2~3주 정도 배변 후 40도 정도의 온수에 좌욕을 하면 자연치유가 될 수 있습니다. 치열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변비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변비를 예방하면 반복적인 항문외상을 피할 수 있고 이미 생긴 치열에도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열 치료를 위해 연한 완하제를 사용하여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치열로 인한 통증을 줄이고 괄약근의 경련을 감소시키기 위해 국소마취제가 포함된 연고를 사용할 수 있으며,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국소마취제를 치열부위에 주입을 함으로써 통증을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만약, 치열증상을 치료하기 힘들고 계속적으로 재발이 된다면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치열 증상으로 항문주위에 상처가 생겨 출혈이 심해진 경우에는 말린 약쑥을 가루로 만들어 항문주위에 바르면 출혈이 멎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