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및 혈액순환장애 증상

by ٩(๑•̀o•́๑)وو 2013. 5. 7.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및 혈액순환장애 증상


평소 팔다리가 자주 저리고 허리가 아프다거나, 부딪히지 않았는데도 멍이 들거나 아프다면 몸 안에서 제대로 흐르지 못하고 고여있는 혈액 즉 어혈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요. 어혈이 있을 경우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서 조혈작용을 하는 식품을 섭취하거나 오래된 피를 없애주는 정혈작용을 하는 식품을 섭취하시면 혈액순환이 잘되어 전신의 기능들이 좋아지게 됩니다.
오늘은 혈액순환장애 증상 및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장애 증상 - 손발저림
혈액순환장애 증상으로 대표적인게 손발저림입니다. 이 증상은 혈액이 손과 발의 끝까지 전달되지 않아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다른 증상으로 인해 손발저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만, 손발저림과 함께 손발이 시리거나 붓기까지 나타난다면 혈액순환장애 증상이 가능성이 높습니다.


혈액순환장애 증상 - 기억력 감퇴
기억력 감퇴는 뇌로 혈액공급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뇌 기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뇌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뇌졸중이나 뇌경색으로 악화될 수 있으니 관리를 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장애 증상 - 치매
중년 이후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혈관성 치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어깨가 자주 결리거나 뒷목이 뻐근하다면 이는 뇌로 혈액순환이 공급되지 않으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조기에 병원을 방문하시여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혈액순환장애 증상으로는...
- 몸에 담이 자주 걸리고 쥐가나면서 피로를 자주 느끼는 증상
- 간단한 충격에도 실핏줄이 잘 터지거나 쉽게 멍이 드는 증상
- 근육이나 관절 등에 송곳으로 찌르는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
- 머리가 무겁거나 두통이 자주 나타나고 철분제를 먹어도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지금부터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단호박
단호박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혈액순환장애 증상개선에 좋은 음식입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양파
양파는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고 항당뇨 성분이 함유되어 혈관 내벽에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고 혈압을 낮춰주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입니다. 양파는 혈전을 방지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혈전으로 인하여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부추
부추에는 우리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때문에 혈액순환장애 개선에도 좋습니다. 특히, 허리가 아프거나 어깨가 결릴 때, 어혈로 인해 입술색깔이 자줏빛을 띠고 얼굴에 기미가 낄때에도 부추를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부추를 생즙을 내어 마셔도 좋고 현미와 함께 죽을 쑤어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마늘
마늘에는 혈관내의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 및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의 신경을 자극하여 체내의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입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당귀차
당귀에는 비타민B12와 엽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을 보충해주는 보혈작용과 피의 순환을 촉진하여 혈액순환을 돕는 환혈작용, 피를 맑게 해주는 정혈작용까지 가지고 있어 팔다리가 자주 저리다거나 혈전때문에 협심증이 있는 분들에게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당귀를 하루 12g 정도 끓여서 물을 대신해서 수시로 마시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혈액순환장애 증상개선에 최고의 식품입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귤입니다.
귤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비타민P 성분은 혈액이 온몸에 쉽게 혈액이 흘러 심장에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장애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귤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혈색이 밝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