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 원인 증상 치료

by ٩(๑•̀o•́๑)وو 2013. 5. 13.



당뇨 원인 증상 치료


당뇨 원인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가 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부족으로 인해 혈당이 높아진 상태로 소변과 함께 당이 빠져 나오는 만성 대사질환입니다. 당뇨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경향이 커서 부모님 중에서 한분만 당뇨인 경우에는 그 자식이 당뇨에 걸릴 확률이 30% 내외이며, 부모 모두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당뇨에 걸릴 확률이 약60% 내외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당뇨 원인으로는 비만이나 식습관, 운동부족, 노화, 스트레스, 약물복용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 증상
당뇨 증상으로는 목이 말라서 물을 자주 많이 마시게 되고 이로인해 소변을 많이 보게되는 것은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액 속에 포도당 농도가 증가하게 되면 소변을 많이 누게 되며 수분이 부족해지게 되면서 우리의 몸이 계속적으로 수분을 요구하게 되므로 자주 입이 마르게 되고, 그래서 물을 자주 찾게되며 마시게 됩니다. 밤에 수면중에 2회이상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게되고 그럴때마다 목이 말라서 물을 마시게 된다면 당뇨병으로 인한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당뇨 치료
당뇨 치료는 운동요법과 약물요법, 식사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과로는 당대사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절제된 생활과 느긋한 생활태도로 몸과 마음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적당한 운동을 통해서 체내의 당분 흡수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약물요법으로는 부족한 인슐린을 주사하거나 경구용 약물로 체외에서 공급하는 방법으로 지속적인 약물투여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식사요법으로는 기름지거나 단것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고 야채나 버섯류, 해조류 등을 중심으로 해서 자연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만이신 분들은 식사의 양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는 모시조개, 시금치, 양파, 마늘, 호박, 두릅나물, 땅콩, 돼지감자, 오디, 가시오가피, 천마, 뽕잎차, 미꾸라지 등이 좋다고 합니다.




[ 당뇨 증상에 좋은 음식 LIST ]

0123456789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