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요로결석 증상 원인 치료

by ٩(๑•̀o•́๑)وو 2013. 5. 24.



요로결석 원인 증상 치료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이란 신장이나 방광, 요관, 요도 등 오줌이 흐르는 요로에 결석(돌)이 발생한 질환입니다. 결석의 성분으로는 칼슘, 요산, 수산, 인산, 암모늄 등의 복합체이며, 요로결석원인으로는 수분의 섭취가 너무 적어 소변을 보는 양이 줄고 소변이 정체될 경우에 결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거나 잦은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칠수도 있으며, 요로폐쇄나 부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이 요로결석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발생 가능성이 3배 이상 높고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증상으로는 갑자기 옆구리쪽에 발작적인 통증이 나타나며, 열이 나고 안면이 창백해지며 식은땀이 나거나 오심과 구토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 어느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또다시 발생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통증이 심하여 응급실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로결석 증상이 자주 발생하면 빈혈이나 체중이 감소될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갑자기 오줌이 적어지고 무료가 될 수도 있으며, 결석이 방광에 내려오면 배뇨횟수가 늘어나고 배뇨시에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결석이 있더라도 아무 증상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치료
요로결석 치료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크기가 작은 결석이 한쪽에만 발생한 경우에는 그대로 내버려두게 되면 오줌과 함께 섞여서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의적으로 수분의 섭취를 늘려서 결석을 아래로 내려가게 하여 오줌으로 결석이 배출되도록 할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투여하게 되고 감염증이 발생했다면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결석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겸자로 결석을 제거하거나 결석을 레이저로 쪼개어 배출시키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증상에 좋은음식으로는 물, 귤, 오렌지, 수박, 옥수수수염차, 양파, 조기 등이 좋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혹시라도, 요로결석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얼릉 완쾌하시고 행복하고 웃음가득한 하루가 되시길 바래요~~ ^^





[요로결석증상에 좋은음식 LIST]

012345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