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질 증상에 좋은 음식 BEST

by ٩(๑•̀o•́๑)وو 2013. 7. 22.



치질증상 및 치질에좋은음식 BEST


치질 증상
치질은 크게 치핵과 치루, 탈항, 열항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변비 등으로 이하여 항문 주위의 정맥에 피가 뭉쳐서 혹이 생긴 것을 치핵이라고 하며, 치질이 심해져서 고름이 나오고 심한 통증과 발열증세가 나타나는 것을 치루, 여성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변비나 출산 등으로 인하여 치핵이 항문 밖으로 빠져나온 상태인 탈항, 항문 주위의 피부 및 점막에 상처가 생기는 것을 열항이라고 합니다.


치질증상이 초기인 경우에는 조금만 관리를 잘 해줘도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가 있는데요. 꾸준하게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해주면 치질 증상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만, 만약 항문에 생긴 치핵이 손으로 만져진다면 어느정도 증상이 진전된 상태이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서 상담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질을 치료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드러우면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어 쾌변을 볼 수 있도록 하며,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치질에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 - 미역
치질의 원인이 되는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섬유질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변비를 치료해주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미역의 경우에는 혈액을 알칼리성으로 만들어주고 피를 개끗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혈관에 유연성을 길러주게 됩니다. 미역국을 끓여 먹거나 미역 무침을 해 먹으면 좋습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 - 검은깨
검은깨에는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여 변을 부드럽게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항문 주위의 정맥총의 울혈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어 치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검은깨와 함께 현미를 갈아서 죽을 쑤어 먹으면 변통을 원활하게 해주고 우리 몸에 영양공급에도 좋습니다. 검은깨를 후라이팬에 볶아 꿀에 재었다가 환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으며, 검은깨 달인 물을 이용하여 항문을 씻어줘도 도움이 됩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 - 쑥
치질 증상이 있을 때 딱딱하게 굳은 변을 보게 되면 항문이 상처를 입어서 출혈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에는 피를 멎게해주는 쑥이 효과가 있습니다. 쑥은 복통이나, 토사, 지혈제로 널리 이용되는데요. 쑥을 갈아서 환부에 발라주거나, 쑥을 진하게 달여서 거즈에 묻힌 다음 환부에 발라줘도 도움이 됩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 - 목이버섯
치질로 항문에 출혈이 있을 때에는 목이버섯을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검은색 목이버섯 30g과 설탕 60g, 물 1컵을 냄비에 넣고 진하게 달여서 마시면 좋습니다.


치질에좋은음식 - 무화과
무화과는 대장의 벽을 자극해주는 정장작용을 가지고 있어 변을 잘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빨갛게 잘 익은 무화과를 하루에 5개 정도씩 먹어주거나 과육이나 잎에서 흰 즙을 짜내어 항문에 발라줘도 도움이 됩니다. 출혈 증상이 있을 때에는 입욕제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 - 달팽이
변을 보다가 힘을 너무 주면 직장이 항문으로부터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을 탈항이라고 합니다. 치질 증상 중에서도 탈항이 되었을 때에는 달팽이를 구워서 환부에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