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함초의효능 및 먹는방법

by ٩(๑•̀o•́๑)وو 2013. 8. 19.



함초의 효능 및 함초먹는방법
함초는 주로 우리나라 서해안 개펄이나 바닷물이 빠진 지 오래된 염전땅에 무리지어 자라는 한해살이풀입니다. 맛이 몹시 짜다고 하여 "함초"라고 하며, 뻗어가는 마디가 퉁퉁하다고 하여 "퉁퉁마디"라고도 불립니다. 함초는 지구상에서 염분을 가장 풍부하게 함유한 식물이며, 밧닷물에 들어 있는 칼슘과 칼륨, 철, 마그네슘, 인 등의 수십종류의 미량원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함초효능 - 당뇨병 개선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함초는 장에서 당의 흡수를 억제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낮춰 췌장의 기능을 좋게만들어 혈당치가 정상유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로인해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함초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함초의효능 - 피부미용
장이 안좋아지면 피부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데요. 함초는 장 운동을 활발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숙변제거에 도움이 되며, 피부미용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이나 기미, 주근깨 등에 함초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함초의효능 - 다이어트
함초는 위장의 기능을 좋게만들어 숙변제거에 탁월할 뿐만아니라, 우리 몸에 있는 독소를 배출시켜 주기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함초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함초에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해주는 효소가 들어 있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함초의효능 - 피로회복 및 뼈건강
함초에는 각종 비민과 함께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칼슘과 칼륨이 풍부해 뼈건강에 함초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함초의효능 - 변비 및 심장병 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함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해주고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함초 효능이 있습니다.


함초의효능 - 혈압조절
함초는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피를 맑게하여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로인해 고혈압이나 저혈압을 개선하는 등의 혈압조절에 함초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함초는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때문에 각종 근육통에 도움이 되며, 여성분들의 자궁근종과 피부병, 축농증에도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함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식욕이 왕성해지며, 혈액순환 개선으로 인하여 혈색도 몰라보게 좋아지게 됩니다.


함초 먹는방법
함초먹는방법은 개인취향에 따라서 먹으면 되는데요. 싱싱한 함초를 깨끗이 씻어 생즙을 내어 그냥 마셔도 좋고, 그 즙을 솥에넣고 은은한 불로 진하게 졸이면 그 맛과 빛깔이 전통간장과 비슷한 천연 웰빙 간장이 됩니다. 함초간장은 쉽게 변질이 되지 않기때문에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으며, 간장이나 소금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함초 먹는방법으로는 따뜻한 물에 함초를 살짝 데쳐서 참기름을 약간 넣고 나물로 무쳐 먹는다거나 다른나물에 섞어 먹어도 좋으며, 샐러드 재로료 활용해도 좋습니다. 튀김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밀가루를 겉에 살짝 입히고 튀김을 해서 먹어도 그 맛이 좋습니다.




민간약으로 함초먹는방법은 여름철이나 가을철에 통통한 함초를 채취하여 깨끗이 씻은 후 그늘에 바짝 말렸다가 가루를 내어 환으로 만들어 먹으면 변비와 숙변증세를 개선시키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0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