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질경이효능 및 질경이 효소만드는법

by ٩(๑•̀o•́๑)وو 2013. 8. 22.



질경이에는 비타민과 단백질, 무기질, 당분 등이 풍부하고 질경이 열매는 익으면 옆으로 갈라져 뚜껑처럼 열리는데 그 안에는 6~8개 정도의 "차전자"라고 불리는 검은씨앗이 들어 있습니다. 봄이나 여름철 질경이 어린순을 뜯어서 무침이나 쌈, 튀김, 국거리 등으로 먹으면 좋은데요. 오늘은 질경이 효능 및 질경이 효소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경이효능 - 다이어트 및 변비치료에 좋아요
질경이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바꾸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에너지원은 신체활동을 통해 소모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치료에도 질경이의효능이 뛰어난데요. 변비가 있는 분이라면 질경이를 이용해 반찬을 만들어 먹는다거나 질경이 쌈을 싸서 먹으면 좋습니다.





질경이효능 - 암 예방 및 심장병 치료에 좋아요
질경이에는 암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는 폴란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키고 암 세포가 몸의 다른부위로 전이되지 않도록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심장병 치료에 질경이 효능이 있어 질경이로 즙을 만들어 꾸준히 복용하시면 심장병에 도움이 됩니다.


질경이효능 - 소염작용 및 소화촉진에 좋아요
질경이는 소염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몸에 염증이 생겼다거나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질경이를 끓여서 식전에 한잔씩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질경이를 꾸준히 복용하시면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천식치료에도 질경이의효능이 있습니다.


질경이 효능 - 간기능 및 눈건강에 좋아요
간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질경이는 간장질환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되며, 위장질환이나 궤양, 설사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각막을 보호해주고 눈의 충혈에도 도움이 되기때문에 간이 나빠져 시력이 떨어진다거나 충혈된 눈에도 좋고, 각막염 및 노인성 백내장에도 질경이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012345678


질경이 효소만드는법
- 우선 흐르는 물에 질경이를 깨끗이 씻어서 말려주세요.
- 말린 질경이를 썰어서 흑설탕과 함께 1대1 비율로 섞어 용기에 담아 밀폐를 하고 서늘한 장소에 100일 정도를 보관해 둡니다.
- 100일이 지나면 용기에서 질경이를 건져내고 또다시 1년 정도를 숙성시켜주면 질경이 효소가 완성되는데요. 숙성기간을 길어질수록 맛이 진해지고 질경이효능 또한 제대로 볼 수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