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감(의) 효능 및 감 칼로리 BEST!

by ٩(๑•̀o•́๑)وو 2013. 12. 4.



감의 효능 - 고혈압 및 뇌출혈 개선
감을 먹으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피를 맑게 만들어주며, 풍부한 칼륨은 소변을 통하여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떨어뜨려 줄 뿐만아니라.. 특히, 떫은 맛을 내는 감에는 디오스프린이라는 탄닌과 비타민C가 모세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때문에 고혈압이나 뇌출혈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 있다?.. 없다?..
감을 꾸준히 먹으면 변비가 나타나는 얘기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감에서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때문인데요. 이 탄닌은 떫은 맛을 내는 수용성 탄닌과 떫은 맛이 없는 불용성 탄닌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대로 익은 감을 먹으면 탄닌이 물에 녹지않는 갈색반점으로 변해 변비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만, 익지 않은 감을 먹으면 탄닌이 물에 녹아버려 대변을 굳어버리게 만들기 때문에 변비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 탄닌은 감의 꼭지와 씨 부위에 풍부합니다.


다이어트
감은 칼로리가 낮으면서 당질이 적을 뿐만아니라, 식이섬유나 수분, 칼륨, 비타민C, 탄닌 등의 성분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활용하셔도 도움이 되는데요. 다만, 과다과 포도당으로 구성되어 있는 당징의 경우에는 체내에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과잉섭취는 다이어트에 오히려 좋지 않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다이어트를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감식초 다이어트로 감 효능을 보시는것도 좋으실듯 합니다.





숙취해소
숙취해소에는 감 중에서도 곶감이 도움이 되는데요. 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이 이뇨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체내에 있는 숙취를 유발시키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소변을 통해 배출시켜 줄 뿐만아니라, 감에 함유된 라이코펜이 아세트알데히드의 작용을 억제시켜 주기때문에 숙취해소에 감의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및 암예방
감에는 라이코펜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막과 세포 속의 유전자를 보호해주고,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암 에방에도 감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및 딸꾹질 해소
감의 풍부한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서 감기를 예방 및 치료해 줄 뿐만아니라,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딸꾹질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감의 꼭지를 말려서 생강과 함께 먹으면 딱꾹질을 해소해 준다고 합니다.


감칼로리
100g 기준으로 감 칼로리는 80kcal 인데요.
중간크기의 감 1개 무게가 약 200g 정도라고 하니, 감 1개 칼로리는 약 160kcal 입니다.
참고로, 단감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44kcal 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