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저혈압증상에 좋은 음식 5가지

by ٩(๑•̀o•́๑)وو 2014. 2. 3.



저혈압은 유전이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나타날수도 있으며, 내분비질환  등의 각종 질환으로 나타날수 있는데요. 특히, 저혈압은 체질적으로 비만인 분들보다는 마른분들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마른체질인 분들은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서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으면서 체중을 늘리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저혈압 증상과 저혈압에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증상
저혈압으로 인해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이 나타난다거나 추위를 잘 견디지 못하며, 쉽게 피로함을 느끼고 기운이 없으며 어지럼증, 조그만 일에도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안함을 느끼고 숨이 차면서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특히, 저혈압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가 있다고하니.. 몸에 이상을 느끼셨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 가시오가피
가시오가피는 저혈압이나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복용하시면 좋은데요. 가시오가피의 줄기껍질을 차로 끓여 꾸준히 복용하면 중추신경을 자극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피로회복에 좋을 뿐만아니라, 피속에 있는 백혈구 수를 증가시키고 혈당치를 내려준다고 합니다.


인삼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수족냉증이 있다거나 숨이 차는 경우, 쉽게 피로감을 느끼거가 나른함 등의 저혈압증상이 나타날 때 동의보감에서 권하는 처방이 인삼이라고 하는데요. 인삼을 섭취하면 심장근육의 혈액의 흐름을 활발해져 원기를 보하고, 허한체력을 보강해주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인삼만 섭취해도 좋습니다만, 숙지황이나 당귀, 황기, 오미자, 생강, 대추 등등의 약재와 함께 끓여서 먹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인삼만 먹기 힘드신 분이라면 인삼과 사과를 함께 갈아서 드셔도 좋습니다.


숙지황
심장은 우리 몸의 구석구석으로 피를 보내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심장이 약해지면 혈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숙지황이 심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숙지황을 끓여 마시면 심장의 수축력이 좋아지면서 혈압을 조절해 준다고 하는데요. 또한,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고 피가 부족한 것을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저혈압인 마른체형인 분들은 빈혈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영양가가 높은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표준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마늘에는 스코르디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마늘을 섭취하면 이 스코르디닌이 우리 몸의 생체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데요. 저혈압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나 배가 찬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뽕잎차
뽕잎차는 저혈압 뿐만아니라,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데요. 뽕잎에 함유되어 있는 GABA라는 물질이 체내의 모세혈관을 강화시키고 혈관내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줘 혈압수치를 조절해주는데요. 뽕잎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뇌졸중이나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