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막힘 뚫는법 5가지 안내

by ٩(๑•̀o•́๑)وو 2014. 3. 10.



코가 막히는 주된 원인으로는 만성비염이 있다거나 코감기, 축농증 등으로 인한 경우가 많은데요. 코가 막히면 숨쉬기도 힘들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불편을 초래하게 되는데요. 특히, 코가 막히면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갑자기 코를 풀다보면 귀가 멍~! 해지는 증상, 또는 코를 계속적으로 풀다보면 콧속이 헐어버리는 등의 불편한 경우가 참 많은데요. 오늘은 코막힘 뚫는법에 대해서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욕이나 가벼운 운동을 수시로 해주세요.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한다거나 가벼운 운동을 해주면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몸의 혈액순환이 좋아지게 되는데요. 몸의 구석구석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막힌 코를 뚫어지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이나 식염수로 코를 세척해주세요.
따끈따끈한 물에 소금을 녹이거나 식염수로 코를 세척해주는 것도 코막힘 뚫는법으로 도움이 되는데요. 따뜻한 소금물이나 식염수를 한쪽 콧구멍으로 넣어서 반대편 콧구멍으로 흘러나오게 하거나 입으로 들어간 것은 뱉어내면 되는데요. 세척한 후에는 코속에 남아있는 소금기를 물로 씻거나 코를 풀어서 제거해 주세요. 소금은 천일염이나 구운소금을 이용하도록 하세요.





코 마사지를 해주세요.
양쪽 콧망울의 바로 옆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힘을 세게 가하지 말고 적당한 힘으로 1분 정도 지긋이 눌러주는 행동을 반복해줘도 코가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엄지와 검지로 콧날을 마사지하듯이 눌러주면서 아래위로 움직여주면 좋습니다. 특히.. 엄지와 검지가 따뜻하다면 더욱 좋습니다.


마늘을 이용해 보세요.
코막힘 뚫는법 중에서 마늘을 활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마늘은 가래나 담을 제거하는 작용과 함께 코에 생긴 염증치료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마늘로 즙을 내고 꿀을 마늘즙보다 2배 정도로 하여 섞어주세요. 이것을 면봉에 묻혀서 콧구멍에 발라주면 막혔던 코가 쉽게 뚫리게 되는데요. 특히, 마늘즙을 콧구멍에 바르기전에 소금물로 콧구멍을 미리 씻어주면 효과가 더욱 빠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무를 이용해 보세요.
평소에 쉽게 먹을 수 있는 무는 감기에도 좋습니다만, 코가 막혔을 때 활용하셔도 좋은데요. 무의 효능 중에는 살균작용이 있어 코속의 염증을 제거하고 코를 시원하게 해주는데요. 강판에 갈은 무즙을 면봉에 묻혀 코 안쪽을 여기저기 잘 발라주면 됩니다.


간단하게 나마 코막힘 뚫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특히,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하여 비염환자가 늘어나면서 콧물이 흐르거나 코가 막혀서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코가 막혔을 때에는 위의 방법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