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침 멈추는 방법 몇가지 안내~!

by ٩(๑•̀o•́๑)وو 2014. 3. 12.



감기나 천식, 비염, 폐렴, 기관지염 등이 원인이 되어 기침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밤낮없이 나오는 기침때문에 일상생활도 불편하지만, 기침이 지속되면 목이 붓거나 통증, 염증 등으로 인해 목이 상할 수 있습니다. 기침이 나오는 경우에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주면서 따끈따끈한 차나 물을 마시고 비타민C를 꾸준히 복용하면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기침멈추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세요.
물은 우리 일상에서 가장 쉽게 마실 수 있는 것중 하나인데요. 감기에 걸리면 기도나 후두 등이 쉽게 마르면서 기침이 더욱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셔주면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끈한 물을 자주 마시면 기침 횟수를 줄여주면서 기관지를 보호해 줍니다.





양치질을 자주 해주세요.
기침 멈추는 방법으로 양치질을 해주는 것도 입안에 있는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 등을 제거할 수 있어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야외활동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양치를 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따뜻한 물에 소금을 타서 입안을 헹궈줘도 좋습니다.


운동을 하세요.
체력이나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기침이 잘 낫지 않는데요.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 지면서 면역력 또한 향상되어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단, 과격한 운동보다는 쉽게 할 수 있는 줄넘기나 조깅 등이 좋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기침 멈추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기침증세가 악화되는 것을 막기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마스크를 착용하면 미세먼지나 담배연기, 바이러스와 세균 등이 체내의 침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기침이 잦은분이라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를 드세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무를 섭취하면 기침을 멈추게하고 몸에 있는 열을 내려주면서 체내의 독소 또한 제거하는데요. 특히, 감기로 인해 기침이 잦은 분이라면 무를 섭취하면 감기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무를 껍질째 깨끗이 씻은 후 즙을 내어 마시거나 무를 삶은 물을 마셔줘도 좋습니다.


도라지를 드세요.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도 기침 멈추는 방법으로 좋은데요. 도라지가 기침을 멈춰줄 뿐만아니라, 가래 또한 없애주는데요. 깨끗이 씻은 도라지를 물에 달여서 수시로 마셔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도라지는 폐를 맑게 해주면서 답답한 가슴을 시원하게 해준다고도 합니다.


젖은수건을 활용하세요.
실내습도가 건조해지면 목 또한 건조해져 기침이 더욱 잦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기침을 줄이기 위해서는 실내의 적정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젖은수건을 실내에 걸어두고 습도를 맞춰주거나 가습기를 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기침에 도움이 되는 차를 드세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기침멈추는방법으로는 기침에 도움이 되는 차를 마시는 것인데요. 기침에 좋은 차들이 많이 있으니 본인이 쉽게 먹을 수 있는 차를 선택하셔서 꾸준히 마시도록 하세요. 기침에 좋은 차에는 대추차, 생강차, 모과차, 매실차, 유자차, 민들레차, 진피차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침 멈추는 방법에 대해서 몇가지를 알아 보았는데요.
위의 방법으로 치료가 된다는 가장 좋습니다만, 만약 차도가 전혀 없으면서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기침이 심하다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전에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오히려, 병원에서의 빠른상담이 더 좋은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