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딸꾹질 원인 및 딸꾹질 멈추는법 몇가지 안내~!

by ٩(๑•̀o•́๑)وو 2014. 4. 10.


최근들어 8살짜리 작은애가 자주 딸꾹질을 하더군요.
딸꾹질을 너무 오래하면 속이 나빠질듯 하여 제가 알고 있는 2가지 조치를 취했지만 사라지지 않더군요. ㅠㅠ 아이 몰래 깜짝 놀래키기도 하고 숨도 참게 했지만 이번에는 소용이 없었네요. 예전에는 이러한 방법이 통할때도 있었는데 말이죠. 그래서, 이번참에 자세히 알아두면 좋을듯하여 이렇게 딸꾹질 원인과 멈추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딱꾹질 원인
우리의 몸속에는 가슴안과 배안을 나누는 근육으로 된 횡격막이 있는데요. 이 횡격막과 관련이 있는 질병중에 하나가 딸꾹질이라고 합니다. 딸꾹질은 우리가 숨을 들이마시는 동안에 횡격막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성문이 닫히며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딸꾹질 원인으로는 과식을 한다거나 과음, 맵거나 찬 음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탄산음료를 마시고 몸안에 공기주입으로 인해 복부팽만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너무 자지러지게 웃어 배에 압력이 가해진다거나 차가운 장소에 오래있어도 딸꾹질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굳이 우리 아이의 딸꾹질 원인을 찾아본다면 과식과 너무 자지러지게 웃어서 그런게 아닐까 의심이 되네요. 음식을 적당히(?) 많이 먹는 편이고 제가 가끔씩 장난을 치면 자지러지게 웃는 경우가 있거든요. ㅎㅎ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멈추는법에 대해서 알아봐야 겠습니다.


딸꾹질 멈추는법
- 설탕을 녹여 먹이세요.

설탕을 녹여서 먹이면 딸꾹질이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설탕 한스푼을 입안에 넣고 천천히 녹여 먹이면 되는데요. 신경이 혀끝의 단맛에 집중하면서 딸꾹질이 멈추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너무 큰 수저보다는 작은 수저에 한스푼 먹이도록 하세요.


- 재채기를 해보세요.
재채기를 하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머리카락으로 코속을 자극시켜 재채기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것은 딸꾹질을 할 때 재채기를 하는 것이 좋기때문에 여러번 해보도록 하세요. 단,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을 찾도록 하세요.


- 물을 빨리 마셔보세요.
숨을 잠시 참았다가 물을 빨리 마시면 딸꾹질이 멈추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엄지와 검지로 코를 잡고서 자신이 견딜 수 있을정도의 숨을 참아보세요.
어느정도 힘들 때 물한잔을 빨리 마시면 딸꾹질이 멈춘다고 합니다.
단, 어린아이들은 숨을 참는 시간을 짧게하도록 하세요.


- 물을 나눠서 마셔보세요.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딸꾹질 멈추는법으로는 물을 나눠서 마시는 방법인데요.
입안에 어느정도의 물을 머금고 엄지와 검지로 코를 잡아주세요.
입안에 있는 물을 최소한 5번 이상으로 나누어 마시면 되는데요. 횟수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우리아이에게는 물을 나눠마시는 방법으로 해봤는데요.
처음에는 말귀를 못알아 들어 3번정도를 반복해 줬는데요.
한번 하고나니 감쪽같이 딸꾹질이 사라졌더군요. ^^


딸꾹질 멈추는법 중에서 아이들 연령에 따라서 편한방법으로 해보시면 좋을것 같은데요.
특히, 딸꾹질이 48시간 이상으로 지속된다면 신체적 질환과도 상관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말을 제대로 못하는 신생아들이나 어린아이들의 딸꾹질이 길어진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