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커피 효능 6가지와 커피종류별 칼로리 안내~!

by ٩(๑•̀o•́๑)وو 2014. 5. 14.


우리가 가장 편하게 마실 수 있는것 중에서 물 다음으로 커피가 아닐까 하는데요. 적당히 마시는 커피는 일과중의 피곤함이나 기분전환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하지만, 짧은시간에 많은 양의 커피를 마시게 되면 불면증이나 설사, 두통, 불안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커피효능과 함께 커피종류에 따른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졸음방지
커피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졸음방지가 아닐까 하는데요. 특히, 고속도로에서 졸음이 오는 경우 휴게소에서 많이 찾는 것이 커피인데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면서 피로를 회복시켜 졸음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다만,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은 저녁에 잠을 못 이룰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항산화 작용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노화를 촉진시키거나 암, 각종 무서운 질병들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것을 항산화 작용이라고 하는데요. 커피에는 항산화 작용으로 유명한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특히,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커피종류 중에서 블랙커피가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다이어트에도 커피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커피를 마시면 신체에너지의 소비량이 늘어나면서 칼로리의 소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물론,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칼로리가 낮은 블랙커피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참고로, 블랙커피 칼로리가 약 6kcal 라고 합니다.


숙취해소
우리가 술을 마시고 난후 숙취를 느끼는 이유는 우리 몸에서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로 변하기 때문인데요.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를 마시면 간의 기능이 활발해져서 체내의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시켜 배출시켜 준다고 합니다.


지구력 향상
운동이나 특정 작업을 오랜시간 할 수 있는 능력을 지구력이라고 하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몸이 편안함을 추구하면서 지구력이 많이 떨어졌다는 것을 느낄때가 있는데요. 커피를 마시면 지구력과 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체내에 있는 체내의 지방을 에너지로 활용하므로써 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되면서 다이어트에도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입냄새 제거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커피 효능으로는 입냄새를 제거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특히, 커피종류 중에서는 블랙커피가 입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는데요. 블랙커피에는 입냄새를 억제시켜주는 푸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입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블랙커피를 마셔야 하며, 크림이나 우유가 첨가된 커피는 입냄새 제거에 효과가 없답니다.


커피 칼로리
커피종류에 따라서 칼로리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요. 원두커피가 100g 당 6kcal 이며, 쉽게 마실 수 있는 캔커피가 39kcal, 믹스커피는 66kcal, 캬라멜 마끼야또가 71kcal, 자판기 커피가 88kcal 라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블랙커피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