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트밀 효능 7가지와 칼로리 안내~!

by ٩(๑•̀o•́๑)وو 2014. 5. 20.


외국에서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오트밀을 자주 먹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오트밀을 가루로 내어 우유에 개어 먹는다거나 빵, 쿠키 등으로 만들어 먹을 뿐만아니라, 화장품의 원료로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오트밀효능과 함께 오트밀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오트밀은 귀리의 영어 이름이랍니다.


오트밀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심혈관질환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순환이 어려워지면서 혈압이 높아져서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뇌졸중,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들을 유발시킬 수 있는데요. 오트밀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중의 하나인 베타글루칸이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시켜 주면서 체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노화예방
노화가 걱정되시는 분들도 오트밀을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되는데요. 오토밀이 노화예방에 좋은 이유도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 덕분인데요. 이 베타글루칸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면서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면서 탱탱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오트밀의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다이어트를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오트밀의 칼로리는 100g 당 372kcal 로 열량은 높은 편입니다만, 오트밀은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활용하시면 좋답니다.


변비해소
오트밀은 다이어트와 함께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데요. 오트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면서 변을 양을 늘려주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변비가 있는 분들은 신선한 야채를 자주 섭취하면서 꾸준히 운동을 해주면 더욱 좋답니다.


골다공증 완화
뼈는 정말 평소에 관리를 잘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뼈가 약하면 나이가 들어 엄청 고생하게 되는데요. 오트밀에는 뼈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개선하거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뼈가 약한 분들은 평소에 오트밀을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빈혈해소
여성분들 매달 생리로 인하여 빈혈이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생리로 인한 철분의 손실이 많아져서 인데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오트밀을 챙겨 먹으면 빈혈을 해소해주면서 사전에 빈혈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오트밀 효능으로는 항암효과를 들 수 있는데요. 오트밀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소화효소의 하나인 프로테아제라는 성분이 항암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이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면서 체내에 존재하고 있는 발암물질과 바이러스 등의 활동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오트밀의 칼로리는 얼마인가요?
위에서 잠깐 언급을 했습니다만, 오트밀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372kcal 인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오트밀은 과잉섭취만 하지 않는다면 다이어트와 함께 변비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답니다. 아침을 거르는 분이라면 오트밀로 든든한 아침식사 대용으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