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우울증 자기진단 및 우울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by ٩(๑•̀o•́๑)وو 2014. 6. 12.


우울증은 기분과 의욕 저하, 수면, 행동, 관심, 동기, 사고과정, 생각의 내용 등의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하는데요. 뉴스보도를 보더라도 우울증으로 인해 안타까운 사건들이 자주 일어나고 있는데요. 우울증 자기진단을 통해서 증상이 맞다고 판단된다면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울증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의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만, 몇가지 요인이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선적으로는 환경적인 요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삶속에 둘러쌓인 환경인 경제적인 문제가 있다거나 극심한 스트레스,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버리는 것 등의 살면서 본인의 힘으로 대처하기 힘든 상황을 들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우울증 원인이 될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물론, 우울장애와 관련해서 일관적으로 보고되는 유전자 이상은 찾지 못했지만, 우울증을 앓고 있는 가족안에서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뇌안에 존재하고 있는 신경전달 물질이나 호르몬 이상, 생체리듬의 변화 등이 우울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에 걸리게 되면 각종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입맛이 없어져서 식사를 전혀 못한다거나 잠을 못자는 등의 식욕과 수면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우울한 기분이 2주 이상 진행된다면 우울증 치료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정신적으로는 망상이나 환각에 빠질 수 있으며, 자신이 해야할 일들을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심각한 우울증 증상으로는 자살사고 인데요. 얼마전에도 자살사고가 있었지만, 우울증 환자들의 3분의 2가 자살을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로 10~15% 정도가 자살을 시도한다고 합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약물치료방법과 정신치료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약물치료
현재 이용되고 있는 항우울제는 약물투여후에 2~3주가 지나면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4~6주가 지나면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를 통해 충분한 기간동안 약물치료를 받으면 3분의 2에 해당하는 환자에게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약물치료로 우울증 증상이 치료되더라도 6개월 정도를 계속적으로 약물치료를 받으면 재발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정신치료
우울증 원인이 되고 있는 스트레스나 환경적인 요인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현재 나타나고 있는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키고 다시는 우울증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치료인데요. 전문의와의 치료적 신뢰관계를 유지하면서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정신적인 우울증 치료방법은 6개월 정도가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자기진단
인터넷을 찾아보니 우울증을 자기진단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이 있는데요. 몇군데를 찾아보니 큰 차이는 없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쉽게 우울증 자기진단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례대로 따라해보세요~~


네이버에서 "네이버 건강"이라고 검색하시면 아래 항목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증상으로 질병찾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와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주요 증상 자기진단" 을 클릭하시고 "우울증"을 클릭해보세요.


이제 우울증 자기진단 문제가 나오게 되는데요. 총 문제는 9문제 입니다. 최근 2주 동안에 해당하는 문제에 대한 일들을 얼마나 겪었는지를 체크하고 다음문제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아래는 필자의 진단결과 입니다.


필자는 다행히 정상이라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자기진단을 해보시고 우울증일 가능성이 높게 나온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많은분들이 우울증을 앓고 있어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우울증은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어렵고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꼭~! 우울증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치료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