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집니다. 그 이유는?

by ٩(๑•̀o•́๑)وو 2014. 9. 22.


필자는 어렸을때부터 머리카락 숱이 많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 왔는데요. 하지만, 언젠가부터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근심걱정이 많아지면서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하더니 정수리쪽에 조그만 땜통이 생겼는데요. ㅠㅠ 평소와 다르게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면 몸에 병이 생긴건 아닌지 걱정을 안할 수가 없는데요. 오늘은 머리카락이 많이 빠집니다에 대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두피를 청결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게 중요하답니다.


1. 스트레스
사람마다 크고 작은 정도의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스트레스를 안받는 사람이 없을텐데요. 심지어 어린아이들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우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장기능과 몸의 열조절 기능이 떨어지면서 몸에 있는 열이 머리로 올라가 피지분비가 왕성해 지면서 탈모진행 속도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전혀 안받을 수는 없겠습니다만, 취미생활이나 운동을 통해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으시는게 좋습니다.





2. 수면부족
우리가 잠을 자는동안에는 신체에 쌓인 피로물질을 분해하고 면역물질을 만들어내며, 다음날에 쓰일 영양분을 준비하고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지는 등의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하지만, 수면이 부족하다거나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면 피로를 해소하지 못하고 이와함게 스트레스가 쌓여 탈모가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무리한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시는 여성분들 중에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집니다."라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음식조절을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과도한 음식조절은 영양분균형으로 올 수 있는데요. 특히, 머리를 자라게하는 영양소들이 부족하면 머리가 가늘어지면서 쉽게 빠질 수 있어 탈모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4. 단백질 부족
우리몸에서 단백질이 부족해도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머리카락이 단백질의 하나인 케라틴 성분으로 이뤄져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 콩, 두유, 두부, 견과류 등을 평소에 챙겨 먹으면 모발이 건강해지고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면서 머릿결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5. 흡연과 음주
흡연과 음주가 탈모를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만, 탈모의 진행을 촉진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흡연은 몸의 순환을 악화시켜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을 방해하고 새롭게 자라는 모발에 나쁜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는 피지분비를 촉진시키고, 면역체계를 악화시켜 두피에 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흡연과 음주가 잦은 분중에서 특별한 이유없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집니다."고 생각되시는 분이라면 줄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외에도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로는...
- 비타민A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섭취량을 줄이면 정상적으로 되돌아온다고 합니다.

- 우리몸에서 비타민B가 부족해지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이로인해 쉽게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 여성분들의 경우 퍼머나 염색 등을 자주 한다거나, 철분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빈혈이 있을때 머리카락이 쉽게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머리카락 빨리 기르는 방법
- 머리를 빨리 기르기 위해서는 아침보다는 저녁에 머리를 감는것이 좋습니다. 하룻동안 머리에 쌓인 노폐물이나 미세먼지가 머리카락이 자라는데 방해된다고 합니다. 가급적이면 저녁에 머리를 감으시고 시원한 바람으로 머리카락을 말려주는게 좋답니다.

-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앞에서도 잠깐 수면이 부족해지면 탈모를 일으킬 수 있다고 했는데요. 특히, 저녁 10시 ~ 새벽 2시 사이가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가장 활발한 시간이라고 하니 편안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하세요.


- 손끝이니 둥근빗으로 두피맛사지를 자주 하면 두피와 모발에 영양분의 공급이 활발해지면서 혈액순호나 또한 좋아지기 때문에 모발이 건강해지면서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두피맛사지하는 습관을 들여서 평소에 자주 해주시면 좋습니다.

간단하게 머리카락이 많이 빠집니다.에 대한 이유와 머리카락 빨리 기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한번 빠지기 시작한 머리를 되돌리기란 시간도 오래걸리면서 쉬운 일이 아닌데요. 평소에 관리를 잘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