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걷기운동효과 총정리~!

by ٩(๑•̀o•́๑)وو 2014. 10. 1.


결혼하기 전만 하더라도 홀쭉이에 속하던 필자가 결혼하고 9년이 지나면서 어느새 몸무게가 무려 15kg 이상 쪘습니다. ㅠㅠ 허리사이즈도 28인치를 넘어본적이 없었는데 지금은 30인치 바지를 입으면 싱당히 부담스럽다는걸 직접 느끼고 있는데요. "살을 빼야지.. 빼야지.."하면서 허송세월을 보내다가 보름전부터 걷기운동을 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걷기운동효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모아봤답니다.


걷기운동 방법
필자는 저녁시간에 집 근처에 있는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걷기운동을 하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하고 계시답니다. 비만 오지않으면 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 특히, 비용이 들지도 않구요. ㅎㅎ





- 항상 준비운동을 먼저 해주세요.
- 걸을때는 머리를 세우고 허리를 곧게 핀 자세에서 팔은 옆구리를 스치듯이 자연스럽게 흔들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 보폭은 평상시의 걸음보다는 약간 넓게하고 속도는 숨이 차지 않을정도로 약간 빠르게 걷는것이 심장과 폐기능, 체력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발을 딛을때는 발뒷꿈치부터 지면에 닿으면서 무게중심을 발가락쪽으로 옮기듯이 걷으세요.
- 걷기운동을 처음하시는 분들은 1주일에 3회, 1시간 정도 운동을 하다가 익숙해지면 속도와 횟수를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답니다.

걷기운동 효과


체지방 감소
필자가 걷기운동을 하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걷기는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으로 적당한 속도로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걸으면 몸속에 있는 체지방을 감소시켜 주기때문에 비만을 개선시키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나 우울증, 불암감 해소 등의 정신건강에 걷기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걸으면 뇌에 자극을 주기때문에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집중력이 향상되어 기분이 전환되면서 정신건강에 이롭다고 하는데요. 특히, 스트레스나 우울증은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면 몸에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걷기운동을 통해서 자신만의 해소법을 찾으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걷기운동은 뼈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걸을수록 뼈에 계속적으로 자극을 시켜주기 때문에 골밀도를 향상시키거나 현상태의 골밀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어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폐 건강
걷기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폐활량이 좋아지기 때문에 폐와 관련있는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담배를 태우시는 분들이라면 폐건강을 위해서 이번기회에 금연을 시도해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


심장질환 예방
마지막으로 안내해드릴 걷기운동효과로는 심장질환을 예방해 준다는 것인데요. 걸으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수치, 혈액의 점도를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심장질환이나 뇌졸중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필자는 컴퓨터 작업하는 시간이 많아서 하루중에서 몸을 움직이는 일이 드문 편인데요. 그래서 살이 계속 찌나봐요. ㅠㅠ 다이어트를 위해서 걷기운동을 하고 있습니다만, 꼭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왠지 몸이 건강해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 걷기는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하니 필자처럼 활동량이 적으신 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 항상 건강하세요~~




댓글